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 밑 떨림 관련 질환 및 예방 음식은 ?

반응형

안녕하세요.


업무를 하다 보면 장시간 모니터를 보고 해서 그런지 가끔 눈밑이 파르르 떨릴 때가 있습니다.


이 눈 밑 떨림은 단순히 마그네슘이 부족하거나 피곤할 때 잠깐 발생할 수 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눈 밑 떨림


눈 밑이 파르르 떨릴 때 연관 있는 질환 및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 밑이 파르르 떨리는 이유는?

 


1. 마그네슘 부족


혈액 내 마그네슘 농도가 떨어지면 눈밑에 근육, 수축 이완에 장애를 일으켜 눈밑이 파르르 떨리는 경련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나 술을 자주 마시면 인산 성문이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눈꺼풀근 파동증


눈꺼풀근 파동증은 눈 주위에만 떨림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마그네슘 부족 외에 주로 피로나 스트레스, 과도한 카페인과 술 섭취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은 아래 눈꺼풀 근육에 잘 나타나는데요, 가끔 양쪽 눈꺼풀 위아래 다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어쩌다 한번 몇 시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며칠에서 몇 주, 몇 달 동안 눈꺼풀 떨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특별힌 치료 없이 휴식을 취하면 거의 사라진다고 합니다.


3. 안면신경마비(벨마비)


한쪽 안면신경의 염증성 마비로 인해 얼굴 근육 한쪽이 마비도는 증상입니다. 한쪽 눈꺼풀이 잘 감기지 않거나, 이마 한쪽 주름이 줄어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웃을 때 한쪽으로 입술이 돌아간다면 안면 신경마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안검경련증


안 검경령 증은 안검 근육이 긴장해서 떨리는 증상이고 눈을 뜨기가 어려운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경우 눈꺼풀 근육만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한데, 약물치료, 보툴리눔톡신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5. 근긴장 이상증


근긴장 이상증은 얼굴, 목 근육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떨립니다. 목 근육이 비틀리거나 혀가 앞으로 나오는 등 이상 운동 증상이 다양하게 생깁니다. 이때 문에 대화나 음식을 삼키는 등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안검 경련이 같이 오는 경우가 많고, 몸통과 팔 근육이 수축돼 비틀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오는 경우 단순히 마그네슘 부족과 피로로 인한 떨림과 마비로 판단하고 가벼운 증상으로 여겨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고, 젊은 층보다 5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방치하면 한쪽 근육과 반대쪽 근육의 비대칭 발달이 이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니, 병원을 내방하여 전문의의 진단을 꼭 받도록 해야 합니다.

눈 밑 떨림에 좋은 음식은?

간단히 마그네슘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일 경우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게 좋은데요.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은,

1. 현미 : 껍질과 씨눈에 다량의 마그네슘이 있어, 현미를 밥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현미를 갈아 가루로 먹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량이 10% 들어가 있을 정도로 마그네슘이 풍부한 과일이라고 합니다.

 


3. 그 외 아몬드, 땅콩 등 견과류, 녹색 배추, 해조류, 두부, 치즈, 다크 초콜릿 외 마그네슘 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량은 350mg, 여자는 280mg이라고 합니다.

이상 눈밑이 파르르 떨리거나 경련이 일어날 때 원인 및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