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내용/변경사항/신청방법 총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노인돌봄서비스가 작년부터 시행되어 5개월 동안 신청이 1만 건 돌파할 정도로 수요가 많은 복지서비스라는 뉴스를 봤는데요. 

2020년 1월 1일부터 노인 돌봄사업 6개를 좀 더 확장, 통합하여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개편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한번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지원내용이 어떤지, 변경사항,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총 정리해보겠습니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지원 내용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정부에서 독립적으로 일생생활이 힘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기존에 시행 중인 노인 돌봄 사업 간 중복지원이 금지되어 이용자는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 가능했는데요.

노인 맞춤돌봄서비스 시행으로 필요에 따라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개편된 서비스입니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대상자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독거, 조손가구 등 돌봄이 필요한 노인이 노인 맞춤 서비스 대상자입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내용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내용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크게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 분야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계획에 따라 직접 또는 연계 제공한다고 합니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달라지는 점

2020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달라지는 점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변동내용

2020년 이후 노인맞춤 돌봄서비스는 하나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유용할 수 있으며, 단순 안부확인, 가사지원에서 맞춤 서비스로 서비스가 다양화되고, 욕구 중심 맞춤 제공으로 변동된다고 합니다.

수행인력도 기존 1.2만 명에서 2.8만 명으로 수행인력을 늘려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신청 방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신청방법은?

기존 노인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시던 분들은 별도의 신청 없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이어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규 신청은 2020년 3월부터 읍, 면, 동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고, 대상자 선정 조사 및 상담을 거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하게 돌봄이 필요 한경우, 관할 시, 군, 구청에 긴급 돌봄 신청 가능하며, 월 20시간 이내의 가사지원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긴급 돌봄 같은 경우 올해 1,2월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자는 만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75세 이상 고령부부 노인가구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중 최근 2개월 내에 골절(관절증, 척추병증 ) 진단 혹은 중 증질 한 수술을 받은 경우 등입니다.

이상 2020년부터 새로 개편되는 노인 맞춤돌봄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해당되시는 분들 있으면 서로 추천해주면 좋을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