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 신고서 작성 및 신고 간단한 방법

반응형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 및 상실신고서 작성 및 신고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서

건강보험 피부양자란?

 

 

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보통 나뉘는데,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의 근로자, 사용자, 공무원, 교직원, 피부양자로 구성되며, 지역가입자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를 칭합니다.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 의해 주로 생계를 유지하여 소득이 없는자이며,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직 계족 손(배우자의 직 계족 손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를 포함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조건 5가지,방법(온라인),자격상실,변경 확인 바로가기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조건은?

1. 직장자입자에 의하여 주로 생계를 유지하는 자 : 직장가입자의 배우자,직계족손(배우자의 직 계족 손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자매를 포함

2.  형제,자매는 30세 미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 및 보훈보상대상 상이자 중 소득, 재산, 부양요건 충족 시 등 피부양자 인정기준 중 부양요건에 충족하는 자

3. 재산과표가 5.4억 원 이하인 경우 인정, 또는 재산과표가 5.4억 원을 초과하면서 9억 원 이하인 경우 연간 소득 1천만 원 이하이면 인정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일자는?

1. 신생아는 출생한 날

2. 직장가입자의 자격 취득과 동시에 피부양자의 자격 취득을 신고한 경우 가입자 자격을 취득한 날

3. 직장가입자의 자격 취득일, 가입자의 자격변동일을 90일을 초과하여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를 한경우, 피부양자 자격 취득신고서를 제출한 날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방법은?

건강보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고해도 되지만,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4insure.or.kr)를 통해 개인이 공인인증서로 간단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1. 4대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비회원으로도 가능), 민원신고-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를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서

2. 보통 가입자가 속한 사업장 관리번호와 사업장 명칭은 자동으로 뜨기 때문에,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내용을 입력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서

3. 최대 10까지 추가 입력이 가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저장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서

주민등록표만으로 가입자와 피부양자와의 관계가 확인이 어려운 경우 가족관계 증명서(상세)가 필요할 수 있으며, 소급 취득할 경우 피부양자의 기준의 혼인관계 증명서(상세)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증빙서류는 첨부파일로 추가하거나, 전송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지사로 별도로 팩스 전송하면 된다고 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상실 신고 방법은?

1.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처럼 주민등록번호 입력 시 피부양자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상실에 해당하는 피부양자의 상실 날짜와 상실 부호를 입력합니다(사망, 의료급여 수급권자 책정, 이민출국 등)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상실 신고서

2. 가입자 전화, 회사 전화, 휴대전화를 입력 후 저장 후- 전송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상실 신고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 팩스로 전송하여 자격취득, 상실 신고할경우를 위해 피부양자자격취득신고서 첨부하였습니다.

(건강)_피부양자자격(취득_상실)신고서.pdf
0.14MB

이상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취득,상실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