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청년구직활동지원금,국민취업지원제도 변경 내용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0년 하반기부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과 취업성공 패키지를 합쳐서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지원하고 있는 두 지원제도는 많은 취약계층을 지원하지 못하여 보안하여 사회 안전망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다고 하는데요.

현재 시행하고 있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변경될 국민 취업 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취업 준비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 자기 주도적인 구직활동을 전제로 구직기간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지원제도입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지원 대상자는?

1. 만 18세~만 34세의 청년

2.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의 청년 중 졸업, 중퇴 후 2년 이내인 미취업자(생애 1회)

3.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이며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경우에는 미취업으로 간주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국민취업지원제도

 

2020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중위소득 기준

 

가구원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를 통해 확인하며, 고용노동부가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확인하므로 별도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지원 내용은?

월 50만 원 *최대 6개월 지급하며, 지원 도중 취업하면 지원이 중단되지만, 취업 후 3개월 근속 시 취업 성공 금이 지급됩니다.

취업성공 금은 현금 50만 원이 지급되며 6개월 전액 지원받은 경우는 제외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국민취업지원제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어떻게 지원되나?

현금화가 불가한 클린카드를 통해 매월 포인트가 지급되어 사행성 업종, 고가 상품 및 자산 형성하는 관련 업종 등에는 사용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방법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지원금 신청으로 이동합니다. 워크넷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후 요건을 충족하면 예비교육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예비교육 대상 선정 후,

예비교육-카드 발급 및 지원금 지급-구직활동 보고서 제출 후 지원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2020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변동사항?

1. 매월 상시 신청 가능했으나, 2020년부터는 매월 1일~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구직활동계획서 검토가 강화되어 불량할 경우 수정, 보완을 통해 선별 절차에 들어갑니다.

3. 기존 우선순위를 유사사업 참여경력+졸업 후 경과 긱 기간이었지만, 2020년부터는 가구소득+미취업기간+졸업 후 경과기간으로 변경이 됩니다.

4. 지원금 카드는 예비 교육 이후 발급 가능했지만, 이젠 이전에도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5. 원래 월별로 신청받았지만, 2020년에는 상반기 5만 명을 신청받는대로 선착순으로  5만명 소진 시까지 라고 합니다.

그럼 2020년 하반기부터 시행 예정인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국민 취업지원제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취업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종합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용안전망입니다.

기존 취업성공 패키지는 해마다 예산 사정에 따라 지원규모가 바뀌어 경기여건이 좋지 않을 때 많은 취약계층을 지원하지 못했는데요. 이런 저소득 구직자 등 고용안전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현재 진행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보안, 발전하기 위한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과 취업성공 패키지가 어떻게 변화하나?

 

국민취업지원제도 변동내용

 

국민 취업지원제도로 인해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과 취업성공 패키지가 사라지지는 않고 유관사업으로 포함되어 지속될 예정입니다.

결국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생계지원과 취업지원을 하나로 통합하여 지원하는 정책이라,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안정만 사각지대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 2020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내용과 하반기 새로 생길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이 나오면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