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새싹보리의 효능, 키우는 방법

반응형

벼 농사가 끝난 뒤 씨앗을 뿌려서 키우는 일반 보리에서 싹이 나고 15~20cm 정도 자랐을때 베어내는 어린 잎을 새싹 보리라고 합니다. 새싹 보리는 가을에 두번,봄에 두번 1년에 네번까지 수확 할수 있는 작물인데요.

티비에서 몇번 새싹보리는 지방제거 및 독소 배출에 효능이 있어서 다이어트 및 지방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나왔는데요.

새싹보리의 효능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의 효능은?

1. 비만,고혈압 독맹 경화 등 만성 질환 예방에 효과 적이다.

새싹 보리는 단백질,각종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새싹 채소 중 하나 입니다. 새싹보리에 함량된 대량의 식이 섬유가 콜레스트롤 및 중성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인데요.

새싹보리 효능

한 연구 결과에서 플라보노이드라는 배당체가 새싹보리 지방세포 크기를 10.4% 감소, 지방 분해 20~35% 증가 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임상 실험을 통해서도 주기적으로 새싹보리 추출물을 섭취하게 했더니 중성지방 약 36%, 체중이 10.5%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하니 새싹보리는 비만 개선 및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겠네요.

새싹 보리 효과

2.간수치를 낮추어 지방간 개선에 새싹보리가 효과적이다.

새싹 보리의 주 성분중 하나인 폴리코사놀이라는 몸의 유익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올리고,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 추출물 400mg 캡슐을 하루에 2번 16주간 먹게하여 체중 변화 및 혈액 성분을 분석하였다는데요.

 

간세포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인산화 효소(AMPK)의 발현을 유도하여 중성지방의 축적을 저해해 지방간 개선에 효과적으로 작용했다고 합니다. 이 실험군들은 체중이 8.4% 감소 했을뿐만 아니라 중성지방 10.4%도 감소 했다고 하니 새싹보리의 효능 중 하나인 지방간 개선에 어느정도 입증이 되었다고 볼 수 있네요.

 

3. 새싹보리는 당뇨 개선에 효과적이다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 외에 사포라닌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사포라닌은 항당뇨 화과가 있어서 당뇨개선에도 효능이 있는 식물중 하나라고 합니다.

대학 실험에서도 총 콜레스테롤이 약 10~15%,혈당이 10~39%까지 감소 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하니 새싹 보리가 고지혈증 및 당뇨병 개선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새싹 보리의 효능

새싹 보리 가정에서 키우는 방법은?

새싹보리는 생육기간이 짧아서 가정에서도 쉽게 재배 할수 있는데요.

새싹보리 효능

특히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쉽게 키울수 있으니 꾸준히 키워서 즙이나 전 등으로 먹기 좋을거 같네요.

 

1.먼저 보리를 준비해서 12시간 정도 물에 불립니다.

2.물에 불린 보리를 물기를 제거해서 스티로폼 등의 상자에 보리를 150g 정도로 골고로 뿌립니다.

3.그 후 싹이 틀때까지 비닐이나 헝겊으로 덮어 둡니다.

4. 마르지 않을정도로 하루에 한두번 정도 물을 주고 온도는 20~23도를 유지 합니다.

5. 5~8일이 지나면 싹이 나서 약 15~20cm 정도 자랐을때 수확합니다.

이때 수확하면 항산화 활성이 높으며, 폴리코사놀과 사포나린의 함유가 더 풍부 하여 좋다고 합니다.

6. 수확하고 난뒤 다시 자라는 싹도 같은 방법으로 키우면 되지만 영양성분은 절반정도 떨어진다고 하니 참고하면 될 듯합니다.

새싹 보리를 새싹의 형태로 구하기 힘든경우 농가에서 개발한 분말의 형태로 먹어도 간기능 및 비만 개선에 좋다고 하니 분말의 형태를 시중에 구해도 새싹보리의 효능을 몸이 느낄수 있다고 하니 새싹보리 분말로 먹어도 좋을거 같습니다.

이상 새싹보리 효능과 가정에서 새싹보리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