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양육수당 한눈에 알아보자(코로나에 양육수당은 양육쿠폰지원?)

반응형

안녕하세요.

양육수당과 코로나로 인한 양육수당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양육수당

양육수당 지원은?

유치원,어린이집을 이용하지 않는 아동에 대해 부모의 양육비용 부담 경감으로 정부지원의 형평성 문제를 해소하고 재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복지서비스 입니다.

양육수당 코로나

양육수당 지원 대상은?

양육수당의 지원 대상은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유아학비,보육료,종일제 아동 돌봄 서비스를 지원 받지 않고 가정에서 영유아(최대 86개월 미만)를 돌보는 경우에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아동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발급 받은 아동에게 지원하며, 재외국민아동은 국내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재외국민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에만 지원 가능합니다.

양육수당은 아동의 상황에 따라 3가지로 나뉘는데요.

양육수당 : 신청일 기준 취학전 만 86개월 미만아동

장애아동 양육수당 : 장애인으로 등록된 미취학 아동 중 만 86개월

농어촌 양육수당 : 농어촌 지원 자격 요건을 갖춘 아동 중 만 86개월

코로나 양육수당

양육수당 지원금액은?

구분 지원금액
양육수당 장애아동
양육수당
농어촌양육수당
12개월 미만 월 200천원 월 200천원 월 200천원
24개월 미만 월 150천원 월 177천원
36개월 미만 월 100천원 월 156천원
48개월 미만 월 100천원 월 100천원 월 129천원
48개월 이상
~86개월 미만
월 100천원 월 100천원

아동이 해외에 90일 이상 체류하는 경우에는 양육수당 지원이 정지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양육수당

양육수당 신청 방법은?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아동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신청 하거나 "복지로(online.bokjiro.go.kr)"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수 있습니다.

방문하면 부모나 친권자 후견인, 그밖에 아동을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사람이 신청 가능하며, 복지로는 오직 아동의 부모만 양육수당이 신청 가능합니다.

-아동 주민등록상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은 2020년 3월 11월 부터 주소지 상관없이 전국 행정복지센터 어디서나 양육수당을 신청 할수 있다고 합니다.

양육수당

양육수당 지급 제외 대상은?

양육수당은 아이돌봄서비스, 만0 -5세 보육료 지원사업, 장애아 보육료 지원사업, 방과후 보육료 지원,시간연장형 보육료 지원,만 3-5세 과정정 누리과정을을 지원 받는 아동은 중복해서 양육 수당을 받을수 없다고 합니다.

양육수당 신청하면 지급일은?

양육수당을 신청 완료하면 그후 매월 25일에 입력한 계좌로 지급이 된다고 합다. 토요일 혹은 공휴일일 경우에는 양육수당은 전일에 지급 됩니다.

 

양육수당은 신규신청시 신청일이 급여개시일이 되고, 신청전에는 소급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출생일로부터 2개월(60일)이내 양육신청을 한 경우에만 출생일로 소급지원 가능합니다.)

2020년 양육수당

양육수당에서 보육료로 변경할 때는?

아동의 보육관련 서비스를 변경 신청할경우 반드시 서비스변경 신청을 해야하고, 변경에 따른 급여 지급 처리 기준이 달라집다.

양육수당에서 보육료로 변경하면

-변경 신고일이 15일 이내면 변경신고일로부터 보육료 지원자격이 부여되며 해당월 양육수당 지원은 불가능해집니다.

-변경신고일이 16일 이후인 경우에는 해당월은 양육수당 전액 지원하고 보육료 지원자격은 다음달 1일자로 결정됩니다.

 

반대로 보육료에서 양육수당으로 변경하면

-변경신고일이 15일 이내인 경우 양육수당 전액 지원되고 해당월 보육료는 지원불가능해집니다.

-변경신고일이 16일 이후인 경우에는 해당월은 보육료 지원, 양육수당 지원자격은 다음달 1일자로 결정됩니다.

코로나 양육수당

코로나로 인한 양육수당은?

코로나로인해 유치원 휴원,초등학교 휴교로 보육료를로 양육수당에서 전환했다가 못받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가 봅니다.

그래서 다들 다시 보육료에서 양육수당으로 변경을 신청 했는데요.

 

이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아동양육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한시적인 소비쿠폰 지원사업을 진행하겠다고 합니다.

만7세 미만 아동 263만명 가정에게 지역사랑 상품권과 온누리 상품권,지역전자화폐,전자바우처 등으로 4월 중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다.

지역별 지급 방식과 지급시기,신청방법이 정확히 공개되면 추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