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프로폴리스 정말 효능이 있을까?(효능과 부작용)

반응형

환절기, 겨울철이 되면 몸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데요, 특히 환절기가 되면 온도차가 커져서 방심하면 목이 간질간질해지고 감기 걸리기 쉽습니다.

저도 환절기가되면 방심하면 감기가 걸려서 힘들 때가 있는데요. 올여름에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선물 받아서 목이 건조하거나 간지러울 때 뿌려주니까 다행히 아직까지 목감기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폴리스가 좋다 라고 말만 들었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은지 몰라서 한번 프로폴리스의 효능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 프로폴리스 란?

프로 폴리스란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 뽑아낸 수지와 같은 물질에 꿀벌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 입니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은?

프로폴리스는 유기물과 미네랄(유기 염류)이 가장 많고,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면역 증진 효과

프로폴리스의 가증 큰 효능 중 하나는 바로 면역 증진 효과입니다. 면역 기능을 높이는 대식 세포를 활성화시켜 바이러스와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특히 목감기, 환절기에 목이 간질거리는 편도선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거나 활용하면 좋습니다.

▶위염 및 위궤양 치료 효과

프로폴리스의 강력한 항균 작용으로 위염이나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균과 박테리아 번식을 막아줍니다.

▶피부 살균, 보습작용과 피부 재생에 효과

프로폴리스의 다른 효능 중 하나는 프로폴리스를 바르면 살균, 보습효과가 생갑니다. 프로폴리스는 단백질 핪합성을 촉진시켜 피부 재생력을 향상하며, 섭취하면서 바르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특히 피부가 상처가 났을 때 바르면 새살이 빨디 돋는다고 합니다.

▶충치 예방에 효과

프로폴리스가 함량 된 독특한 상품 중 하나가 프로폴리스 치약인데요. 저도 이걸 요즘 사용하고 있는데 충치 예방에도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 프로폴리스가 구강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능이 있다는 것이라는 것이 알려져 불소에 대한 천연 대체물로도 좋다는 평가입니다.

▶혈당 안정에 효과

프로폴리스에 잇는 항산화 성분이 혈당을 안정적이게 하는 역할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부작용은?

프로폴리스는 특정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건강 보조제로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나 특이 체질이 있는 사람이라면 프로폴리스에 꽃가루가 함유될수 있기 때문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 날 수 있으므로 유의해서 복용 및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적정 섭취량은?

식품안전처의 프로폴리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플라보노이드 기준 17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섭취 전 특이 질환이 있을 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 및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