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산재지정병원 찾는 방법

반응형

그럴 일은 많이 없어야겠지만 근로자 분들이 근무하다 보면 작게는 타박상을 입거나 크게는 중증장애를 얻을 정도로 업무상 재해를 당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근로복지공단에서 절차를 거쳐 판단하여 산업재해로 인정하게 됩니다.

산업재해로 인정을 받게 되면 소정의 치료비와 산재 기간 중 평균임금의 70%에 달하는 휴업급여, 잔존 장해에 대한 장해급여, 재발 시 재요양 등등의 혜택을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로 치료를 받을경우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정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산업재해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산재 지정병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산재 지정병원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제43조(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지정 및 지정취소 등) ① 업무상의 재해를 입은 근로자의 요양을 담당할 의료기관(이하 "산재보험 의료기관"이라 한다)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0. 1. 27., 2010. 5. 20., 2010. 6. 4., 2015. 5. 18.>

1. 제11조제2항에 따라 공단에 두는 의료기관

2. 「의료법」 제3조의 4에 따른 상급종합병원

3. 「의료법」 제3조에 따른 의료기관과 「지역보건법」 제10조에 따른 보건소(「지역보건법」 제12조에 따른 보건의료원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로서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인력ㆍ시설 등의 기준에 해당하는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 중 공단이 지정한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

② 공단은 제1항 제3호에 따라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산재보험 의료기관으로 지정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1.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의 인력ㆍ시설ㆍ장비 및 진료과목

2. 산재보험 의료기관의 지역별 분포

③ 공단은 제1항제2호 및 제3호에 따른 산재보험 의료기관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에 해당하면 그 지정을 취소(제1항 제3호의 경우만 해당된다)하거나 12개월의 범위에서 업무상의 재해를 입은 근로자를 진료할 수 없도록 하는 진료제한 조치 또는 개선명령(이하 "진료 제 한 등의 조치"라 한다)을 할 수 있다.

 

산재지정 병원 찾는 방법?

산재 지정병원을 인터넷으로 쉽게 찾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복지로 사이트 이용

복지로 사이트를 이용하여 산재지정병원을 찾을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를 들어가서 복지정보를 클릭, 밑에 뜨는 우리 동네 복지시설을 클릭합니다.

우리 동네 복지시설에서 의료기관을 클릭하면 국가 예방접종 지정 의료기관, 산재지정 의료기관, 위탁병원, 약국, 특수진료 병원, 검진기관 등 다양한 용도의 병원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나머지는 체크 해제하고 산재지정 의료기관만 클릭합니다.

그리고 산재지정병원에 가기 위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아니면 위치기반 서비스로 지금 내가 있는 근처의 산재지정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근로복지공단 사이트 이용

산재지정병원을 찾는 두 번째 방법은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서 찾는 방법입니다.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서,

고객 소통 메뉴를 클릭하면 부 메뉴로 산재지정 의료기관 찾기를 클릭합니다. 밑에 산재지정 약국 찾기도 있어서 참고하면 될 거 같습니다.

산재 종류에 해당하는 의룍료기관 종류와 부가기능, 소재지를 검색하면 그 소재지에 있는 산재지정병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 평가도 나와서 우수 의료기관 인지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복지로는 동에 한정되어 그 동 지역만 볼 수 있지만, 근로복지공단사이트에서는 원하는 지역의 리스트를 다 볼수 있는 장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부산 산재지정병원, 대구 산재지정병원, 서울산 재지정병원, 인천 산재지정병원 등 원하는 지역의 산재지정병원을 찾아보면 됩니다.

더보기

강원도는 춘천시 원주시,동백시,속초시,인제군,평창군, 태백시,삼척시,정선군,고성군,강릉시 ,충남의 천안시,공주시,보령시,서산시,논산시,태안군 ,금산군,서천군,아산시,전북의 전주시,군산시,익산시,공창군,부안군 ,김제시,남원시,전남은 목포시,여수시,순천시,나주시,광양시, 신안군,장흥군,영광군,경북은 포항시,경주시,김천시,구미시,경산시,상주시 ,안동시,영천시,청도군 ,칠곡군,경남은 창원시,진주시,통영시,사천시,김해시,밀양,거제,양산 ,창년군,함안군 등,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울산,세종시,충북(청주,충주,제천 등), 제주, 인천,경기도의 파주시,남양주,양평,광주,용인,평택,안성,이천,김포,고양,부천,안산,시흥,과천,광명,의왕,성남,하남 등에서 판매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산재지정병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산재로 지정되면 받는 혜택은 있지만, 그만큼 근무를 하시며 다치는 거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무사고로 근무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보]2020년 사대보험(4대보험)요율(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장기요양보험)

2020년 최저 임금과 주휴수당은 얼마가 될까?(주휴수당계산, 최저임금 월급)

2020년 실업급여 금액(하한액,상한액 및 수급기간 조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