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복지정보

2020년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내용

반응형

2020년 서울시는 청년 수당 지원 범위 확대와 더불어 서울 거주 청년의 월세 지원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2020년 서울 청년 월세 지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서울에서 자취를 하다 보니 급여에서 나가는 월세가 크게 부담일 때가 있는데요. 특히 연말 정산할 때 나간 월세 금액을 보면 몇백만 원이 그냥 나가니 참 아까울 때도 있습니다.

이런 높은 주거비로 인해 불안하게 느껴지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청년 임대 주택 등도 시행하고 있지만 임대주택은 숫자가 적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는 청년들의 수는 적습니다.

서울 청년의 월평균 월세는 49.2만 원입니다. 전세대출이나 보증금을 높여서 월세를 줄이려 해도 기본적인 부모님 도움 없이는 그렇게 하는 게 힘듭니다. 29세 이하 청년 월급 평균은 200만 원 안팎인데 거기서 월세를 내고 저축을 조금씩 하더라도 당장 전세로 들어가기는 힘들 때가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런 청년들을 위해 2020년 하반기부터 청년 월세 지원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지원 대상은 중위 소득 120% 이하 청년 1인 가구 5천 명(만 19세~39세 이하)라고 합니다.

지원 금액은 월 20만 원 임대료를 지원하며 최대 10개월 200만 원 지원한고 생애 1회 지원이라고 합니다.

선정 조건은 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20% 이하인 자

  - 공고일 기준 서울에 거주하는 만 19세~39세 이하 청년 1인 가구

 

 - 임차보증금 1억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 민간 월세에 거주하는 무주택자

  - 취업, 미취업 구분 없이 지원(신청 인원 많을 시 저소득층 우선 지원)

지원 제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초생활 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 계청, 서울형 주택바우처 지원대상자, 주택 소유자

   - 청년 수당 지원자,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주택 구입, 전월세 자금 금융 지원자

   - 기타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현재 서울시는 청년 월세 지원이 사업 준비인 단계로 위 내용만 우선 적으로 공개했으며, 자세한 사항은 2020년 4월 이후 확인 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020년 청년 월세 지원은 하반기 시행 예정이지만, 해당되는 청년 분들은 이점 고려하셔서 하반기에 시행하면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