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조건과 계산 확인하기

반응형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안 그러면 좋지만 불가피하게 현재 근무 중인 회사를 그만둬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회사와 맞지 않아 이직하거나,회사사정으로 그만두거나, 회사를 그만두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양한데요.

특별히 그만둔 후 생활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당장 먹고살기 위해 필요한 금액도 필요치 않습니다.

그리고 그만둔 후 다음 직장을 찾기위한 기간 동안의 불안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런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 취업활동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 생활의 안전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게 바로 누구나 다 아시는 "실업급여" 입니다.

 

실업급여 신청 조건 5가지(자발적 퇴사,6개월?),근무일수 계산 확인방법 바로가기

▶실업급여의 수급 조건은?

하지만 실업급여는 내가 회사를 그만둔다고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아닙니다.

고용보험법 제40조로 아래와 같은 조건이 될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조건(고용보험법 제40조)
①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②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포함) 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③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이직 사유가 법 제58조에 따른 수급자격의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할 것)
구직급여는 실업의 의미를 충족하는 비자발적 이직자에게 수급자격을 인정하는 것이지만, 자발적 이직자의 경우에도 이직하기 전에 이직 회피 노력을 다하였으나 사업주 측의 사정으로 더 이상 근로하는 것이 곤란하여 이직한 경우 이직의 불가피성을 인정하여 수급자격을 부여함

위 법 조항처럼 피보험 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으로 이직사유가 비 자발적인 사유여야 합니다.

 

비 자발적인 사유라고 하면 통상 회사에서 "우린 너랑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으니 그만두었으면 좋겠다" 라며 해고 통지를 할 때인데요. 사실 이런 비자발적인 사유 외에도 근로자가 어떻게 할 수가 없는 환경으로 인해 그만둬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어떤 경우가 해당되는지 시행 규칙으로 나열해 두고 있습니다.

 시행규칙 제101조 제2항 별표 2 (권고사직 외 실업급여에 해당되는 경우)
º실제 근로 조건이 채용 시 제시된 근로조건이나, 채용 후 일반적으로 적용받던 근로조건보다 낮아지게 된 경우
º임금 체불이 있는 경우
º사업장의 휴업으로 휴업 전 평균임금의 70퍼센트 미만을 지급받은 경우
(위 세 가지 경우는는 이직일 전 1년 이내에 2개월 이상 발생할 경우입니다)
º 사업장에서 성희롱, 성폭력  및 종겨, 성별, 신체장애,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 및 괴롭힘을 당한 경우
º 사업장의 도산, 폐업이 확실하거나 대량의 감원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º 사업장의 이전, 지역을 달리하는 사업장으로 전근, 배우자나 부양하여야 할 친족과의 동거를 위한 거소 이전 외 피할 수 없는 사유로 통근이 곤란한 경우
º 부모, 동거 친족의 질병, 부상 등으로 30일 이상 본인이 간호해야 하는 기간에 기업의 사정상 휴가나 휴직이 허용되지 않아 이직하는 경우
º 건강 악화로 피보험자에게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것이 곤란하여 의사의 소견서, 사업주 의견 등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경우
º 정년 의의 도래나 계약 기간의 만료로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없게 된 경우
º 그 외 피보험자와 사업장 등의 사정에 비추어 그러한 여건에서 통상의 다른 근로자도 이직했을 것이라는 사실이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경우

많은 조건이 나열되어 있지만 그중 가장 많은 회사를 그만두는 이유 중 실업 급여에 해당되는 항목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그 외에 해당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제101조 제2항 별표 2 혹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모의 계산

자 이제 실업급여 조건을 알아보았으니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모의 계산은 실업 시 수급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를 추정해 보는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실업급여 모의 계산(+버튼)을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모의계산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별도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잇는 실업급여 간편 모의계산으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기 위해 (+)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년월일과 근무 기간을 기입합니다.

로그인하여 제 정보를 기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임의로 근무기간을 약 2년가량 잡아보았습니다.

가끔 근무기간이 6~7개월인 경우 무급휴일을 제외하면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이 안될 수도 있어서 근무 일수가 무급휴일 제외 후 180일이 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통상 3개월간 받은 급여를 입력합니다.

통상 3개월 동안 받은 급여를 기입합니다. 기입하면 자동으로 1일 평균 급여액과 월 납부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번 시간에 2020년 실업급여 금액(상한액, 하한액)에 대하여 알아봤는데요. 밑에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 

( 참고 : 2020년 실업급여 금액(하한액, 상한액 및 수급기간 조건) )

3개월 급여를 입력 후 결과 보기를 선택하면 위 사진처럼 계산 결과가 나옵니다.  예상 지급 일수는 재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270일까지 계산됩니다.

 

이상 실업급여 수급 조건 및 모의 계산을 해봤는데요.

정확한 해당 조건과 수급 금액은 사람마다 해당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상세한 내역은 고용센터에 문의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0년 최저 임금과 주휴수당은 얼마가 될까?(주휴수당계산, 최저임금 월급)

[정보]2020년 사대보험요율(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장기요양보험)

2020년 실업급여 금액(하한액,상한액 및 수급기간 조건)

 

2020년 실업급여 금액(하한액,상한액 및 수급기간 조건)

2020년이 되면 최저임금이 8,530원에서 8,590원으로 변동이 됩니다. 최저임금이 변동되면 실업급여의 하한액도 변동이 되는데요. 2020년부터 변동되는 실업급여의 하한액 금액과 상한액 금액 및 수급기간과 조건..

kimjeje.tistory.com

직장 내 괴롭힘 실업급여 인정 사유가 된다?(직장내 괴롭힘 총정리)

 

직장 내 괴롭힘 실업급여 인정 사유가 된다?(직장내 괴롭힘 총정리)

작년 2019년 7월경 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직장내 괴롭힘을 금지하고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응이 강화 되었는데요. 작년 포스팅 중에 실업급여 인정 사유에 다뤄본 글이 있었습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조건..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