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국민연금예상수령액 간단 조회 방법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의 급여에서 4.5%나 공제 해가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여명세서를 볼 때마다 상당액 공제되는 국민연금, 과연 향후에 내가 정년 후 만 65세 이후 받게 될 국민연금은 얼마일까요?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표 및 계산법(10년,20년,30년 납부)

국민연금이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로, 가입자와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어 소득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다양한 급여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보통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주로 있으며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국민연금은 보통 노령연금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 생활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급여로 1969년생 출생자 이후는 만 65세(조기노령연금은 60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일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미래의 나는 국민연금을 얼마 받게 될까?(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자,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 하단 주요 사이트에 돼지 모양의 배너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가면 기금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상세히 알 수 있어서 직접 확인하기 좋습니다.

▶ 주요 서비스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내 연금(노후준비)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노후준비 서비스로 다양한 노후준비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오른쪽 하단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번거롭지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 확인해야 합니다.

나의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공인인증서로 바로 로그인하면 미래에 만 65세 이후에 내가 받게 될 국민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치 예상 연금액을 기준으로 보면 현재 나의 소득을 기준으로 납부하였을 경우 보험료 총액으로 현재 급여가 고정적이라고 치면 향후의 국민연금 수령액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미래가치 예상 연금액으로 나의 소득이 최저 3.2%~최고 4.1% 내외로 상승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향후 받을 수 있는 연금은 상승하게 됩니다. 

나의 미래의 소득이 항상 올라갈 것으로 생각해야 국민연금을 많이 내고 향후에 많이 받을 수 있으니 열심히 일해야겠군요...

상세 연금 조회 

국민연금 예상 실수령액 조회

위와 같이 소득만으로 간단하게 조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러 가지 나의 미래에 발생될 조건들을 입력하여 좀 더 상세한 나의 연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수급 당시 부양가족에 대해서 넣어보거나, 조기노령연금을 받을 경우, 연기연금을 받을경우, 나의 향후 소득이 언제부터 언제까지는 얼마  일 경우, 여러 가지 가정을 넣어서 좀 더 상세하게 확인 할수 있으니 노후 준비를 위해 해보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렇게 대략적으로 가정을 해서 넣으면 좀더 구체적으로 내가 향후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상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몇 년 뒤 받으시는 분들 외에는 저같이 몇십 년 뒤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확 와 닿지 않는 숫자이기도 합니다.

언론에서 워낙 국민연금이 제가 받을 시기에는 고갈된다 라고 하기도 해서 걱정되기도 하고요. 

현재 급여를 바탕으로 해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보니, 다른 나의 노후 책도 마련해야겠구나 라는 생각도 듭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https://kimjeje.tistory.com/entry/내가-낸-국민연금-납부액-조회-방법

2020년 최저 임금과 주휴수당은 얼마가 될까?(주휴수당계산, 최저임금 월급)

[정보]2020년 사대보험요율(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장기요양보험)

2020년 실업급여 금액(하한액,상한액 및 수급기간 조건)

실업급여(구직급여) 수급조건과 계산 확인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