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발급 가능 시간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은행에 대출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소득금액 증명원이란, 말 그대로 나의 소득에 대한 증명으로 보통 올해가 아닌 전년도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상위 메뉴의 민원증명에서 소득금액증명을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국세청 홈텍스의 민원증명에서 민원증명발급신청에 있는 하위 항목 중 소득금액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소득금액 증명서는 국문/영문 발급 가능하며 개인,개인사업자만 발급이 가능하고 법인사업자는 불가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소득금액증명은소득금액 증명은 보통 당해 7월부터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018년 귀속 소득금액 증명은 2019년 7월 2일부터 가능하다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소득금액 증명 신청서를 클릭하면 기본 인적사항이 나옵니다.

맞게 기재되어있는지 확인하시면됩니다.

신청내용에서 해당하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소득금액 증명원은 한글, 영문 선택 발급이 가능합니다. 증명 구분에서 근로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사업소득자용, 종합소득세 신고자용, 연말 정산한 연금소득자용, 연말 정산한 종교인 소득자용 중 해당하는 부분을 선택합니다.

과세기간은 작년도까지만 조회 가능하므로 해당하는 년도를 선택합니다.

사용용도와 제출처를 선택하고 수령방법 중 주민등록번호와 주소를 공개할지 공개 여부 선택합니다. 해당 항목을 선택하시면 아래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방법

사용용도는 입찰, 계약용/수금용/관공서 제출용/대출용/여권 또는 비자 신청용/건강보험, 국민연금공단 제출용/신용카드 발급용/기타가 있으며 해당사항에 맞게 클릭합니다.

제출처는 금융기관/관공서/조합, 협회/거래처/학교/기타가 있습니다. 은행에 제출하실 경우 금융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신청 후 정상적으로 발급 신청이 완료됐는지 확인 후 출력하셔서 해당 제출처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시간은 평일 9시~22시로 주말 및 늦은 저녁에는 불가능하므로 시간을 확인하셔서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상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봤습니다.

보통 인사팀에 발급을 요청하는데 이럴 경우 번거로울 수 있으니 작년도 소득금액 증명 같은 건은 간단하게 홈택스에서 조회, 발급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