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교통안전표지일람표)

반응형

교통안전표지판은 도로이용자인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일관성있는 방법으로 원할한 소통과안전을 도모하며 도로시설물을 보호하는 한눈에 보기 좋은 표지판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와 표지판별 의미, 규격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교통안전표지일람표)

교통안전표지판 

 

 

교통안전표지판은 도로이용자에게 일관성있으며 통일된 방법으로 교통안전과 원할한 소통을 위하며 도로시설물으 ㄹ보호하는데 피룡한 각종정보를 제공합니다. 교통안전표지는 단독으로 설치되거나 노면표시와 신호기와 유기적 또는 보완적으로 결합해 설치되는 교통안전 시설물로 도로이용자에게 규제,주의,지시등의 내용을 전달합니다.

 

교통사고 12대 중과실 형사처벌?형사합의?

 

교통안전표지판 종류

교통안전표지판은 주의표지와 규제표지,지시표지,보조표지,노면표지로 구분됩니다.

 

[주의표지]

주의 표지는 도로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나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을 경우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수 있할수있도록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사진을 클릭하시면 좀더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규제표지]

규제표지판은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각종 제한 금지등 규제하는 경우에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지시표지]

도로 통행방법 통행구분등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시를 하는경우 도로사용자가 이에 따르도록 알리는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보조표지]

주의표지,규제표지나 지시표지의 주기능을 보충해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노면표지]

도로교통안전을 위해 각종 주의 규제 지시등 내용을 노면에 기호,문자 또는 선으로 도로사용자에게 알리는 표지입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화물차 트럭 적재함 규격(1톤,2.5톤,3.5톤,5톤 등)

 

교통안전표지판 규격

교통안전표지는 도로교통법에서 정한 기준과 양식에 따라 설계와 제적되어야 합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종류,의미,규격

주의표지는 한변의 길이를 900mm로 하며 규제표지는 원형인경우 지름을 600mm,역삼각형인경우 한변의 길이를 800mm,정팔각형인경우 높이를 600mm,오각형인경우 밑변과 상변의 길이를 각각 600mm,수직길이를 200mm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시표지의 원형은 지름을600mm, 정사각형은 한변의 길이를 600mm,오각형은 밑변과 상변길이를각각 600mm,수직길이를 200mm로 해야합니다. 표지판의 두깨는 2mm이상으로 하며 재질에 따라 정한 기준이 있으면 달라집니다.

 

용도와 재질, 조명등에 다라 교통안전표지판 규격이 달라지며 자세한 규격은 경찰청의 교통안전표지 설치관리 매뉴얼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일람표는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셔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교통안전표지판 일람표]

교통안전표지일람표.pdf
0.60MB

 

 

이상으로 교통안전표지판 종류 의미와 규격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 주차장 설치기준(주차대수,비율,과태료,표지판,아파트는?)

 

장애인 주차장 설치기준(주차대수,비율,과태료,표지판,아파트는?)

주차장에서 주차를 하다보면 장애인 주차장 자리에 차를 주차한적이 있어 아차하고 다시 주차를 한적이 있는데요. 법적으로 주차장에서 장애인 주차구역을 일정 기준을 넘으면 의무적으로 설

kimjeje.tistory.com

교통사고 과실비율 확인하기

 

교통사고 과실비율 확인하기

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가볍든 크든 한번쯤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차선을 변경할때 라던가 생각지도 못한곳에 교통사고의 위험은 있기 마련이죠. 이럴때 이 교통사고의 책임은 누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