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보건증 온라인 발급/재발급 방법(유효기간)

반응형

안녕하세요.

수능도 끝나고 방학 시즌이라 학생분들도 방학 알바를 여기저기 찾는데요. 그중 쉽게 구할 수 있는 알바가 카페, 식당 알바일 겁니다.

우리나라는 식품, 유흥 분야 관련 법령에 따라 식품, 유흥업 종사자의 경우 건강진단 항목에 따라 보건소에 방문하여 검사를 실시하여 결과서를 발급받도록 되어있습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방법

예전에는 보건소 가서 검사 후 며칠 뒤 보건소를 방문해야지 보건증 발급이 가능했는데 요즘은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보건소 방문 후 확인 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건증 온라인 발급,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건소 방문하여 검사 진행

먼저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합니다. 신분증과 보건증 발급 수수료 3천 원을 준비하고 방문하여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작성하고 검사를 진행하면 됩니다.

보건소를 방문하면 3가지 검사를 진행하는데 폐결핵 검사, 전염성 피부질환 검사, 장티푸스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건증 발급은 평균 4~5일 정도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보통 보건소에 재방문하여 수령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간단히 출력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온라인으로 보건증 발급 

보건증 온라인 발급방법

먼저 공공보건 포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방법

공공보건 포탈에 들어가면 바로 홈페이지 상단의 증명서 발급 아이콘이 있습니다.

증명서 발급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온랑니 제증명 발급시스템 페이지가 나옵니다. 온라인 제증명 발급 시스템을 통해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건강진단서(국문, 영문), 채용신체 검사서, 예방접종증명서(국문, 영문), 진료비 납입 증명서를 한 번에 발급받수 있습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본인 확인을 위해 우선 공인인증서나 핸드폰 등으로 본인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본인 확인을 합니다.

본인 확인 전 브라우저 팝업 차단 여부를 확인 안 하면 다시 해야 할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합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본인 확인을 하면 위 보건소 가서 검사한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이 발급받을 수 있게 뜹니다. 발급받기를 클릭 후 출력하면 됩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발급받기를 클릭하면 보건증을 미리 확인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출력 전 프린터가 발급 가능한지 확인 후 보건증을 출력합니다.

보건증 재발급 방법 

보건증은 인터넷으로 언제든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유효기간이 검사일로부터 1년 이어서 그 이후로는 재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보건소 방문해요 재 발급 시 수수료 300원이 추가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상 보건증 온라인으로 발급, 재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수정내용

최근 코로나19로 보건증 발급기관이 보건소가 주였지만 업무분산을 위해 일반 기관으로 옮긴곳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보건증 발급병원 확인하기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를 검사하고 발급하던곳은 보건소 입니다. 하지만 작년 코로나 19로 보건소의 업무가 마비 되어 보건증 발급업무가 일반 병원으로 이전되었는데요. 보건증 발급이 필요

kimjeje.tistory.com

 

 

보건증 검사항목, 오래걸리지 않아요!

유흥과 식품분야 종사자는 반드시 보건소에 방문하여 간단한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보건증이라고도 하지만 정식명칭으로는 '건강진단결과서'라고 하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