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간단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방세 납세 증명서 발급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증명서 발급일 현재 납세의무자(과세사실이 없는 경우도 포함), 특별징수의무자가 징수 유예액등을 제외하고는 지방세에 체남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증명서로, 체납사실이 없다는 것을 추정 할뿐이며,납세증명서가 발급 이후 과세 관청에서 체납액이 있음을 증명할때에는 납세증명서의 효력이 사라집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명서 유효기간?

지방세납세증명서는 발급일로 부터 30일이 유효기간이며, 고지된 지방세가 있는 경우등에는 납기 말일이 유효기간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은 전국 관할 구청등 직접 방문하여 발급 받거나, 공인인증서가 있을 경우에는 "정부24(gov.kr)"에 방문하여 발급 바로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1.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우선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주체(개인,혹은 법인)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2. 공인인증서 로그인후 하단에 있는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3. 다음페이지에서 신청안내를 선택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4. 개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개인으로 뜨며, 법인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할경우 법인이 뜨고, 주민등록번호 표기 대신 법인등록번호가 뜹니다.

빨간*는 필수 사항이므로 성명, 주소,전화번호,증명서 사용목적 등은 꼭 표기 한 후에 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5.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10초 정도 지나면 바로 처리 완료되어 문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6. 문서 출력을 하면 지방세 납부증명서가 나오는데요.하단에 있는 증명서 유효 기간이 제출해야 하는곳에 유효 한지 확인 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지방세 체납이 있을경우?

지방세 체납이 있지만 납부한 경우에는 납세증명서 발급에 영업일3~4일 이상 소요 될수 있으므로, 납부 후 가까운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 발급해야합니다.

직접 방문해야할 경우 아래 서류를 준비하고 방문해야합니다.

- 본인 신청 :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 사본,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 해외이주 여권발급 신청시 해외이주신고 확인서 사본
- 법인대표자 신청 : 법인대표자의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 상속인 신청 : 상속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본, 후견인 증빙서류
- 법정대리인 신청 : 법정대리인의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이상 지방세 납세증명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