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을 하거나 국가 장학금등 관련된 지원을 받을 때 종종 필요 제출 서류증 하나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5가지,제출이유(외국인,대리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말 그대로 건강보험 자격을 얻고 잃고 했던 확인서 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할수 있는데요.
1.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nhis.or.kr)
2.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하단에 자주찾는 민원서비스에서 건강보험 민원신청 첫번째에 있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3.로그인 없이 바로 클릭 할 경우,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고 창이 뜹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줍니다.
개인 일 경우 공인증서나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해줍니다.
사업장 로그인일경우 법인 인증서 혹은 대표자 개인인증서,사업자회원 아이디,비번으로 로그인 해줍니다.
4.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내역을 조회 할수 있습니다.
조회 조건에 직장가입자,지역가입자,가입자 전체 등 원하는 조회 조건으로 검색합니다.
5. 전체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조회하면 어릴때 부모님 밑에서 직장 피부양자로 가입된 내역까지 다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 신기하기도 하네요.
6.원하는 조건으로 검색 후 프린터 발급을 선택해만 아래 처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7.수령을 원한는 기관이나 업체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로도 발송할수 있는데요.
이 경우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를 (*)처리 되어 발급 된다고 합니다.
이상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