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현충일 대체공휴일 일까? 현충일 의미, 행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돌아오는 2020년 6월 6일 토요일은 현충일입니다.

현충일 대체공휴일

현충일

현충일은 나라를 위해 희상하신 순국선열분들을 기리고 위로하기 위하여 지정된 대한민국의 법정 공휴일,기념일 입니다. 현충일이 6월 6일인 이유는 1956년 당시 6월 6일이 절기 중 하나인 '망종'이었는데요.'망종'이 예전부터 조상들이 이 망종에 나라를 위해 숨진이들을 위해 제사를 지냈기 떄문에 6월 6일이 현충일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충일 국기 조기 다는법, 행사는?

현출일에는 관공서와 각 가정,민간기업,단체등에서 조기를 게양합니다.

조기는 순국선열분들을 기리는 의미로 태극기를 깃봉에서 깃 면의 너비(깃면의 세로길이) 만큼 내려 게양해야합니다.

현충일 대체공휴일

대통령 등이 국립묘지 현충원을 비롯해 추념식이 열리는 곳에 참배하며  오전 10시 정각에는 전 국민이 명복을 비는 묵념을 1분동안 진행 합니다.

현충일 대체공휴일

2020년 현충일은 대체 공휴일 일까?

현충일 대체공휴일 ?

대체공휴일은 공휴일이 빨간날과 겹치는경우 그 다음날의 첫번재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지정한 제도 입니다.

달력을 보면 2020년 6월 6일 현충일도 토요일 인데요. 6월의 유일한 빨간날이 토요일이어서 좀 아쉽기도 합니다.

그래서 혹시 현충일도 대체공휴일에 해당이 될까 확인해보니까. 아쉽게도 이번 현충일은 대체 공휴일이 해당이 안됩니다.

대통령령으로 정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대체 공휴일은 설날 전후,추석전후,어린이날 이 겹칠경우 대체 공휴일이 됩니다.

추석과 설날의 경우 공휴일 다음의 첫번재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하며, 어린이날은 토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 공휴일 다음 첫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현충일 대체공휴일

그렇기 때문에 이번 현충일은 대체공휴일이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상 현충일이 대체공휴일인지,의미와 행사,조기게양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