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냉방병 증상 열나면? (예방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냉방병 증상

날씨가 많이 더운데 장마기간까지 겹치면서 습도마져 올라가서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데요.

그러다 보니 실내에서 에어컨을 많이 켜다보다 보니 냉방병에 쉽게 노출되기도 합니다.

 

냉방병은?

냉방병은 질병이라기 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질환을 총칭하는 증후군의 일종입니다.

냉방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벼운 감기와 비슷한 질환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현대에 에어컨등 냉방기기의 발달, 높은 보급으로 인해 더욱 늘어나느 추세에 있기도 합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감기와 증세가 비슷한데요. 

두통,콧물,재채기, 코막힘의 증상이 나타나며 몸이 쉽게 나른해지고 피곤해집니다.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심할때는 통증을 느끼곤합니다.

또한 소화불량과 설사,하복부 불쾌감등의 위장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경우 면역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여서 냉방병의 영향이 더 심해 질수 있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1. 코 ,목구멍,인두,후두 등에 발생한 감염인상기도 감염

2.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에 '레지오넬라'세균이 오염되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 레지오넬라는 냉낭방기안에서 잘 서식하며 냉방기를 사용하는 건물 전체에 빨리 퍼져서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떨어진 사람이 쉽게 감염 됩니다.

3. 환기 부족으로 인하여 실내에 축적된 병원균 및 오염물질이 실내에 환기가 잘되지 않아서 사무실내 가구나 카페트,페인트,접착제,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화학 성분이 실내에 계속 쌓이게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냉방병으로 열나는데 코로나19랑 차이는?

하지만 현재 시기가 코로나19로 인해 열이 나기 시작하면 코로나19인지 의심이 되어 냉방병에 걸리면 무섭기도 한데요.

시기가 이런지라 코로나 19바이러스와 일부 공통점이 있어서 구분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냉방병 증상

코로나19바이러스 주요 증상은 마른기침,발열,피로감이 주로나타나며 그 외 후각 및 미각 손실, 근육통,인후통,콧물,설사,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 날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발표하는 확진자 관련 소식에 주의를 기울이고 확진자가 다녀간곳에 방문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에 방문 하고 이 같은 증상이 나탄나 수일 간 지속된다면 코로나19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냉방병 치료방법/ 예방방법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먼저 냉방 기구를 끄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합니다. 

에어컨을 어쩔수 없이 사용할 때는 실내외 온도차가 5~6도를 넘지 않게 하고 2~4시간 간격으로 실내 한기를 해서 차가운 공기가 정체되지 않고 합니다. 또한 습도는 50~60%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주기적으로 교체하면 세균 번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냉방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