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은퇴자 공동체 마을 신청 /지원 조건/ 가격 / 신청 방법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은퇴자 공동체 마을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시작 됨에 따라 은퇴후 삶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구상하기 시작하는데요.

그 중 공무원 연금공단에서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조성해 신청 받는 프로그램도 시행 하고 있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공무원연금공단이 운영하는 마을로 초고속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도시와 농천이 상생을 도모 할수 있는 복지 모델로 지방 자치단체와 업무 협약을 통해 귀농,귀촌 체험 및 공동체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은퇴자 공동체 마을 종류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단기체험형 2개월,3개월 장기 체험형 8개월~10개월로 나뉘어 집니다.

지역마다 체험 종류가 다르며 단기 체험형은 제주,강원영월,태백,양구,경남거창,진주,전남여수,신안,전북남원, 3개월형은 전북고창,충남예산,경북 문경,전남 신안, 충남부여, 장기 체험형은 경북 문경, 충북제천,전남구례,가우언홍천,경북영천,전북고창,전북 익산에서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모집대상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공무원 연금공단에서 운영하기 떄문에 모집 대상이 제한 적이긴 한데요. 공적연금 생활자인 공무원,사학,군인연금 생활자와 일반인은 과학기술공제회,경제인문사회연구회 회원 등이 지원 가능합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은퇴자 공동체 마을 월 사용금액

은퇴자 공동체 마을 지역마다 월 사용료가 다른데요.수도,가스 전기요금등 관리비 실비 정산인점을 감안하면 원룸형으로 월 17.5만원~25만원이 월 사용료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은퇴자 공동체 마을 신청 방법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항상 신청 할수 있는게 아니고 모집하는 기간이 홈페이지에 공지되기 때문에 은퇴자 공동체 마을 홈페이지(moeul.geps.or.kr)을 자주 확인 해야합니다.

 

공무원 연금생활자는 은퇴자 공동체 마을홈페이지에서 신청 할수 있습니다.

은퇴자 공동체 마을 홈페이지 신청

사학 ,군인연금생활자 및 일반인은 은퇴자 공동체 마을 홈페이지를 통해선 신청 할수 없고, 홈페이지에서 입주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 모집당시 공고하는 이메일에 보내 접수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은퇴자공동체 마을 입주후 생활

은퇴자 공동체 마을에 입줗주하게 되면 입주자들이 스스로 정한 자치 규약에 따라 자율적으로 생활하며 정주형의 경우에는 지방방자치 단체에서 요구하는 귀농,귀촌 교육을 이수해야합니다. 식사는 개인이 직접해결해야하며 공동체 생활이기 떄문에 주 3회 이상은 입주자들이 모여서 공동으로 식사하기를 권장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애견,반려견과는 아직 시설에 입주 할수 없는 점이 있네요.

 

이상 은퇴자 공동체 마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