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혼인신고 하는법 (필요서류)

반응형

안녕하세요.

 

혼인신고 하는법

 

 

사랑하는 사람 두명이서 법적으로 나라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혼인신고를 해야합니다. 

혼인신고가 어려운건 아니지만 신고를 하기 위해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하다보니 궁금해지기도 하는데요.

혼인신고 하는 법과 필요한 서류가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혼인신고 기간은?

혼인신고는 신고에 의해 효력이 발생하는 신고이기때문에 신고기간이 따로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결혼을 하는 당사자들이 가족관계등록기준지, 주소지 또는 현재 거주지의 자치센터에 신고 하면됩니다.

만약 외국에서 대한민국국민끼리 결혼 하게 된다면 외국에 주재하는 대사관,공사관,영사관에서 혼인신고를 하면 됩니다.

 

혼인신고 하는법

 

혼인신고 하는 법은?

혼인신고 하는 법은 결혼 당사자들이 거주지 등의 자치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고 하면됩니다.

 

혼인신고 하는법

 

혼인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혼인신고에 필요한 서류는 

  • 당사자 쌍방과 성년자의 증인 2명의 연서가 있는 혼인신고서
  • 혼인 당사자의 가족관계등록부의 기본증명서,혼인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관서에서 확인가능한경우 생략)
  • 혼인동의서
  • 사실혼관계존재확인의 재판에 따른 혼인신고인 경우 심판서의 등본 및 확정증명서
  • 자녀의 성과 본을 어머니 성과 본으로 하는 경우 그 협의서
  • 혼인 당사자의 신분증명서

 

주로 혼인신고서는 자치센터에 비치되어 있어서 방문해서 작성해도 됩니다. 주로 혼인당사자 두명의 신분증,도장, 양가 부모님 도장,혼인신고서 증인이 되어줄 2명의 인적사항과 도장을 따로 챙겨가야합니다. 

도장을 들고 가기 힘들경우 자치센터 홈페이지에서 혼인신고 양식을 다운받아서 미리 작성,도장날인해서 들고 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틀려서 재 작성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도장을 챙겨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듯합니다.

미성년자,금치산자가 혼인할 경우 친권자나 후견인 혼인동의서가 필요합니다.

 

혼인신고 하는법 양식

 

혼인신고 작성시 유용한팁

혼인신고 작성할때 가족관계 증명서를 출력하면 작성이 빠르고 편리 합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는 대법원 가족관계사이트,주민센터에서 발급가능합니다.

혼인신고 증명서의 등록기준지는 종전의 본적지 이며 가족관계증명서의 가장 상단데 등록기준지가 있습니다. 증인의 서명, 도장이 없을 경우 혼인신고처리가 불가하니 증인의 서명,도장이 있어야 합니다.

 

 

혼인신고서 제출후에는 혼인신고를 취소 할 수 없으니 혼인신고서 제출은 신중히 해야합니다.

혼인신고는 3~4일 주말 제외 의 처리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리 기간중 가족,혼인,기본증명서는 발급이 안됩니다.,

 

혼인신고 하는법

 

등록 기준지가 서울인 사람도 신혼여행지인 제주도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바로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

혼인신고지가 거주지가 아닐지라도 담당공무원이 등록기준지로 신고서를 송부하지 않고 직접심사해 가족관계등록부에 기록 할 수있습니다. 서울에 등록기준지를 둔 사람이 제주도에서 서귀포시청에 혼인신고를 할수 있으며 혼인 성립요건이 충족된다면 바로 가족관계등록부에 혼인신고사랑이 기록되어 즉시 혼인관계 증명서를 발급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도 혼인신고가 되나요?

주중에 혼인신고를 위해 방문이 어려운경우 담당 구청,서울 다산콜센터,경기도 콜센터 처럼 지자체가 운영하는 콜센터를 통해 주말에도 연장 운영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하는 방법도 있으며 우편접수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빠짐없이 서류를 작성한 혼인신고서와 신랑,신부 인감증명서 원본 각 1통 ,신분증 사본 각 한통을 같이 포함해서 보내야합니다.

 

이상 혼인신고하는 법과 필요한 서류가 어떤게 있는지 확인 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