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자격,채용정보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내가 부담할 돈은 얼마?)

반응형

은퇴세대들이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새로운 취업시장에 뛰어드는것이 쉬운일은 아닐것입니다.

그렇지만 그중 은퇴세대들이 하기 좋은 직군들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하나인 요양보호사도 대표적인 직군일것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4가지, 국비지원 비용 무료, 학원 확인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양보호사 자격을 따기 위한 훈련과정중 국비 지원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복지시설,재가서비스등을 통해 방문가정에서 노인성질환이나 고령을 이유로 일상생활을 혼자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신체활동,일생생활이 편리하도록 지원하는 직업입니다.

 

요양보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시,도지사로 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교육과정을 240시간 이수해야합니다.

물론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작업치료사,사회복지사등 전문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일부 교육과정 시간을 제외하고 40~50시간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잇습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을 듣기 위한 비용은 보통 50~90만원 선으로 비용부담이 크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다행히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은 대부분 국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가까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 방문하면 나의 상황에 따라 국비지원 금액이 달라집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내 주변에 있는 요양 보호사 국비지원 학원을 알려면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 포털인 hrd.go.kr으로 접속합니다.

페이지 가운데에 있는 검색창에 요양보호사를 작성한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검색합니다.

구미시,포항시,고양시,대구시,성남시,춘천시,칠곡군,광명시,김천시,원주시,속초시,동백시,정선군,창원시,전주시,밀양,거제,안성,이천,김포,고양,부천,안산,시흥,서울,부사,광명,태안,군산,익산,김제,목포,여수,나주,광양시,등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시면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검색 하면 다양한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이 존재 합니다.

보통 30~60일 과정으로 총 240시간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으며 금액은 50~80만원 선을 왔다갔다 합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물론 요양보호사는 국비지원이 되는 훈련이기 때문에 저 금액보단 나의 훈련참여 유형에 따라 자비 부담액이 달라집니다.

정부승인 훈련비는 직종별 훈련비 지원단가를 기초로 승인된 훈련비로 정부승인 훈련비=직종별 훈련비 정부지원액+직종별 훈련생 자비부담액으로 계산됩니다.

훈련기관 결정추가 훈련비는 훈련기관이 훈련생으로 하여금 추가로 부담하게 하는 훈련비입니다.

훈련생 총 자비부담액은 직종별 훈련생 자비부담액에서 훈련기관 결정 추가 훈련비가 합쳐진 금액이라 훈련기관마다 자비 부담금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일반 훈련생일 경우 한 요양보호사 교육과정 자비부담금은 126,000원입니다.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만약 취업성공패키지나 국민취업지도제도의 경우 아마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은 자비부담금이 0원으로 나올텐데요.

국민취업제도 예전의 실업급여 과정을 경우는 자비부담금이 100,800원 정도 나옵니다.

 

만약 고용위기지역,특별고용지원업종,출소예정자,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북한이탈주민,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수급자는 훈련비 지원율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정확한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을 알고 싶다면 관련 훈련기관에 문의하시면 알수 있습니다.

이상 요양보호사 국비지원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응시자격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응시자격

고령화 사회에 진입할수록 정부는 고령화분들을 케어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펼칩니다. 요양보호사도 우리나라에서 고용을 창출하며 고령자들을 돌보기에 적합한 직업입니다. 요양 보호사

kimjeje.tistory.com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일까?(기준,자격 총정리)

 

가족요양보호사 급여는 얼마일까?(기준,자격 총정리)

아버지,남편,시아버지,시어머니,어머니등 가족이 치매에 걸렸으나 요양 보호사가 간병을 하러 오기 어려운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또는 내가 직접 간병을 하면서 가족을 돌보는 요양보호사로

kimjeje.tistory.com

요양보호사 실습일지 양식 다운로드(작성예시)

 

요양보호사 실습일지 양식 다운로드(작성예시)

많은 분들이 요양보호사라는 자격 시험에 대해 관심이 많으십니다. 요양보호사는 2008년 노인장기 요양보험제도가 시작되면서 함꼐 생긴 직종이기도 합니다. 요양보호사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

kimjeje.tistory.com

2021년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일정 (기출문제 풀어보기)

 

2021년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일정 (기출문제 풀어보기)

최근 어머니가 노후에 할수 있는 일을 하기위해 요양보호사 시험을 준비중입니다. 그러다보니 옆에서 이것저것 인터넷으로 찾아서 알려드리는데요. 2020년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은 코로나때문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