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국문/영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회사를 다니다 보면 이직을 하거나 기타의 경우 때 이직하는 회사에서 전 회사의 경력증명서를 요청하는데요.

이럴 때 보통 전 회사 인사팀에 요청을 하는데 이때 퇴사한 지 3년 이하의 근로자가 요청할 경우 사업주는 발급해 줘야 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하지만 근로자 입장으로는 일년이상 지난 회사의 경력증명서를 전 회사에 전화해서 받기에는 가끔 껄끄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나의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하단의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결국 경력증명서는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동일하기 때문에 국민연금에서 발급해주는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혹시 이직하는 곳에서 사업주에게 직접 발급을 요청하면 전회사에게 요청해야 할 듯합니다.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의 개인 서비스에서 가입증명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입증명서 발급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소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입증명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과 고유 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동의 후 가입내역을 확인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내용이 위와 같이 바르게 뜨면 프린터 발급 클릭 후 출력하거나 팩스 전송을 합니다.

특정 사업장의 가입이력만 출력하고 싶을 때는 '특정 사업장 선택'란에 체크 후 원하는 사업장을 선택, 출력하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증명서는 공단 민워원실에서 발급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프린터 발급을 누르면 발급 용도를 클릭할 수 있는데 개인 확인용, 공공기관제출용, 금융기관 제출용, 기타 등 원하는 용도를 선택하여 출력하면 됩니다.

▶영문 경력증명서 발급할 경우 국문 경력증명서 옆에 있는 영문증명서를 클릭합니다.

영문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가입자 종별(category of insured status)에 

  • - W : Workplace based insured persons
  • - I : Individualy insured persons
  • - V : Voluntarily insured persons
  • - VC : Voluntarily & continuously insured persons

의 의미이며, 사업장 명칭을 영문으로 원하는 경우 직접 영문명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상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꽤 오래전에 이직한 회사의 경우 연락하기 민망했는데 다음에 혹시나 경력증명서가 필요하면 저 방법으로 출력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