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2022년 매화 개화시기 언제? 광양매화축제 하려나?

반응형

봄을 알리는 꽃은 매화가 대표적입니다. 특히 제주도에서 매화개화를 시작으로 매화꽃이 피기시작하면 봄이 옴을 알려서 마음이 따뜻해지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미리 매화 꽃을 보려고 준비하시는분들은 매화 개화시기가 언제일지 알아보시고 여행 계획을 세우시는것도 좋습니다.

2022년 매화꽃이 피는 매화 개화시기와 만개시기는 언제쯤일까요?

2022년 매화 개화시기

매화나무,매화꽃은?

매화는 장미과 벚나무에 속하는 낙엽활엽수로 5m정도까지 자라며 주로 경상남도,전라남도,제주도 같은 남부지방에 많이 자랍니다. 때문에 전라남도 광양시와 경남의 양산,하동이 매화나무로 유명한데요.

이런 매화나무가 꽃이 피고 난뒤 자라는 열매가 매실이기도 합니다. 매화는 예로부터 한국에서 대나무,난초,국화와 사군자라고도 불리며 선비의 절개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이런 매화는 한겨울에 매화꽃이 피기도 하는데요. 이를 설중매라고 부릅니다.

 

 

매화와 벚꽃나무 차이는?

가끔 매화꽃과 벚꽃나무를 헷갈려하시는분들도 계실텐데요. 

매화꽃과 벚꽃은 향기차이로 구분됩니다. 벚꽃은 향기가 없지만 매화꽃은 향기를 맡을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화밭에 가면 매화 향기가 가득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또 꽃이 가지에 피면 매화이고, 가지에 붙은 꽃자루에서 꽃이 피면 벚꽃입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2022년 매화 개화시기

2022년 봄을 알리는 매화 꽃이 피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매화꽃 개화시기는 평년과 올해의 기상이 어떨지에 따라 예측해볼수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1월 기온은 평년보다 기온이 높으며, 2월 날씨는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며, 강수량은 낮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또 3월이 되면 평균 기온보다 높거나 같은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이런 기온 예측을 보면 매화 개화시기는 작년이나 평년보다 2~3일정도 빠를수도 있습니다.

 

매화 꽃은 남부지방에서는 보통 1~3월, 중부지방에서는 3~4월에 개화 해왔습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최근 10여년간 서울과 춘천지방에서 매화꽃이핀 시기입니다.

 

 

서울은 3월 말~4월초, 춘천은 4월초에 주로 매화가 개화했습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대전과 광주지방의 10여년간 매화 개화시기 입니다.

대전은 빠르면 3월중순에서부터 개화했으며 보통 3월말에 개화를 시작합니다.

광주는 빠르면 2월말에서~3월중순사이에 매화가 개화했습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남부지방은 부산과 제주 지방의 매화 개화시기입니다.

부산은 빠르면 1월말~2월말사이에 매화가 개화했으며 제주도는 보통 2월 중순쯤에 매화꽃이 피었습니다.

벚꽃은 보통 개화시기가 3~4일정도 차이가 났지만 매화 개화시기는 기온이 언제부터 올라가느냐에 따라 매화 개화시기가 조금씩 달라지는거 같습니다.

 

위 표를 바탕으로 만들어본 예상되는 매화꽃이 피는 시기입니다.

지역 2022년 매화개화시기(예상)
서울 03.20~04.05
춘천 04.01~04.16
대전 03.25~04.04
광주 03.10~03.13
부산 02.15~02.22
제주 02.10~02.18

 

기상상황등에 따라 개화시기와 만개시기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가격,기준 항공사별 총정리(애완동물,반려견)

 

전국 매화 축제는?

매화축제하면 광양매화축제가 가장유명합니다. 또 제주 노리매매화축제와 양산 양산우너동매호축제,휴애리매화축제,한림공원매화축제등 다양한 매화축제등이 있었습니다.

또 한국의 4대 매화 명소는 강릉의 오죽헌 율곡애,구례화엄사 매화, 장성 백양사 고불매,순천 선암사 선안매가 유명해서 주로 2월말부터 3월초까지 매화의 꽃망울과 만개한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2022년 매화 개화시기

최근 코로나로인하 2년간 광양매화축제등은 취소되었으며 2022년에도 축제를 시행할지 의논중이지만 코로나 19 오미크론 변종으로 인해 축제가 개최될지는 불문명합니다.

 

이상으로 2022년 매화 개화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운겨울이 끝나고 하루빨리 따뜻한 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2022년 벚꽃 개화시기,올해 벚꽃 축제는 가능할까요..?

 

2022년 벚꽃 개화시기,올해 벚꽃 축제는 가능할까요..?

2022년 새해가 시작되고 코로나는 여전히 지속되다보니 올해는 사람 많은 축제를 볼수 있을까,벚꽃,해수욕장,해외여행,단풍놀이등을 맘편히 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더 많이 듭니다. 겨울이 끝

kimjeje.tistory.com

해운대해변열차 가격,시간표,예약 총정리(스카이캡슐)

 

해운대해변열차 가격,시간표,예약 총정리(스카이캡슐)

해운대해변열차와 스카이캡슐은 요즘 부산,해운대 하면 한번쯤은 가서 즐길거리중 하나가 된거 같습니다.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로 해운대 검색하면 해운대 해변열차가 나올정도로 유명세를

kimjeje.tistory.com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 요금(가격),운영시간 총정리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 요금(가격),운영시간 총정리

바다갈라짐을 이용해 제부도에 드라이브 코스로 방문하시는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이런 제부도에 서해랑 해상 케이블카가 준공되어 편리하게 이용해보실수 있게 됬습니다. 갯벌체험이나 드라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