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경색 전조증상과 예방 음식과 운동방법,발생시 대처방법

반응형

날씨가 많이 추워지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게되면 우리 신체는 혈관이 수축되어 심할경우 혈관이 터지거나 뇌졸중,뇌경색이 발생할수 있어서 겨울철에는 특히 조심해야하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뇌경색 전조증상을 통해 뇌경색 진단을 받으신분들은 전문의의 처방과 예방에 좋은 음식,운동등을 통해 예방하는게 좋으며 혹시나 발생하게 될경우 대처방법등에 대해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과 예방 음식과 운동,발생시 대처방법

목차
  1. 뇌경색이란?원인은?
  2. 뇌경색 전조증상
  3. 뇌경색 예방에 좋은 음식
  4. 뇌경색 예방에 좋은 운동
  5. 뇌경색 발생시 대처방법

 

1. 뇌경색 이란?원인은?

 

 

뇌경색(Cerebral infact)뇌 혈관이 막히게 되면서 뇌의 일부가 손상되어 심할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뇌에는 경동맥 과 척추의 기저동맥부터 뇌에 있는 작은 동맥까지 혈관이 연결되어 있으며 언제 어떤 결환이 막힐지 모르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막히는 상황이 되면 혈관을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괴사하게되어 뇌경색이 생기게 됩니다.

뇌색전증,뇌졸중,뇌혈전증,허혈성 뇌졸중등으로 불리는 이 질환은 발생하고 3시간안에 치료를 해야 뇌세포 괴스를 막을수 있어 전조증상을 잘 파악하고 치료해야합니다.

 

뇌경색의 원인고혈압과 당뇨,고지혈증등으로 혈관이 좁아지게 되어 발생하는 동맥경화증이 가장큰 원인입니다. 심부전,부정맥후유증,심근경색등으로 심장에 발생하게된 혈전이 뇌 혈관으로 이동하여 혈관을 막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허혈성 뇌경색은 동맥경화증이 발생해 손상된 뇌 혈관에 혈전이 발생하여 혈관이 좋아져 막히는 경우 발생합니다.

 

성인정상 맥박수, 맥박정상범위 확인하기

 

2.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의 전조 증상은 뇌경색이 발생하게된 위치와 종류에 따라 증상이 가긱 다르게 나타닙니다.

뇌경색의 증상은 주로 언어장애와 반신불수,의식소실,어지름증,구토및 구역질,얼굴마비등이 주요 대표증상입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 전대뇌동맥에서 발생한 뇌경색은 주로 얼굴의 마비와 감각상실 증상이 나타납니다.
  • 추골동맥과 후대뇌동맥 뇌경색은 복시나 현기증,삼키는게 힘든 현상이 나타납니다.
  • 중대뇌동맥 뇌경색은 전체적인 마비나 감각상실등이 나타나며 실어증등이 동반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뇌경색의 가장 큰 전조증상은 얼굴등의 마비와 실어증,감각상실이 나타납니다. 만약 시력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한쪽시야가 어두워질때, 갑자기 어지러워 서있기 힘들떄등 평소보다 몸에 이상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과 효능5가지,부작용,먹는시간 확인하기

 

3. 뇌경색 예방에 좋은 음식

 

 

뇌경색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고혈압,당뇨병,심상질환,흡연,비만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의 원인을 예방하는 식습관을 가지는게 뇌경색 예방에 좋기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 등푸른 생선 : 고등어처럼 등푸른생선은 혈전을 녹이고 혈액이 응고되는걸 막아주는 DHA와 EPA가 풍부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이 참착되는걸 막아주는 영양분도 충분한 음식입니다.
  • 토마토 :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은 비타민 E의 100배와 베타카로틴의 2배보다 더 많은 황산화 작용을 하고 있어 세포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메주콩 : 메주콩은 혈압을 낮춰주며 혈관벽을 탄력있게 유지해주는 단백질과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사포님 함량이 높습니다.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레시틴이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뇌경색 예방에 좋습니다.
  • 당근 : 당근은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이 나쁜물질로 변하여 동맥을 막는걸 방지해주는데 좋습니다.

눈 밑 떨림 관련 질환 및 예방 음식은 ?

 

4. 뇌경색 예방에 좋은 운동

적절한 운동은 뇌경색 예방에 충분히 긍정적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뇌졸증의 주요 원인은 교혈압과 고지혈증,당뇨,흡연등이 가장큰 원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양의 규칙적인 운동은 간접적으로 뇌경색의 발생에 예방효과가 있다는건데요.

뇌경색 예방에 좋은 운동

운동은 딱 정해진 운동이라기보다는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운동이 좋다고 합니다. 내가 소화해낼수 없을 정도로 과도한 운동은 순간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키거나 심한 탈수를 유발할수 있어서 오히려 뇌졸중 유발 위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처럼 운동을 할때는 내가 할수 잇는 운동량을 정하고 규칙적으로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진행해야합니다.

 

5. 뇌경색 발생시 대처방법

 

 

뇌경색이 발생하면 골든아워를 지키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뇌경색 증상이 발현한후 3시간 안에 병원을 가야 합니다. 3시간안에 병원으로 가면 혈전 용해재를 정맥에 주사하여 약물치료를 받을수 있어 조기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뇌경색 전조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이동해야합니다.

뇌경색 예방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검진과 좋은 식습관,운동등을 하며 건강을 개선해야하며 증상이 느껴지면 바로 병원을 가는게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정상범위는?(HDL과 LDL 확인)

건강검진검사를 받고 나면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와 정상범위를 벗어나니 건강에 주의 하라는 진단을 받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렇듯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높아지면 심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