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으로 새로운 코로나 진단검사체계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고위험군인경우에는 PCR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외에는 자가검사키트등을 사용하여 신속항원검사를 받습니다. 그 후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PCR검사를 받게 됩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종류
[허가 품목]
자가검사키트는 2월 13이후부터는 온라인으로 구매할수 없으며 약국과 편의점에서만 구매할수 있습니다.
어린이집과 노인복지시설에는 주당 1,2회분의 자가검사키트가 배포됩니다.
자가검사키트는 90%이상 정확도가 나와야하며 특이도도 99%이상 충족되어야 허가받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젠바디의 Genbody COVID-19 Ag Home Test 와 수젠텍 SGTI-flex COVID-19 AG Self가 최근에 허가를 받아 판매 되고 있습니다.
그외 휴마시스,에스디바이오센서,래피젠이 허가 받았으며 계속해 자가검사키트 허가 승인이 진행중입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사용방법]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 6단계 입니다.
- 자가검사키트 사용전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자가검시사 일회용장갑을 착용후에 사용하는걸 권장합니다.
-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 덮개를 제거하고 거치할수 있는 구멍에 걸어둡니다.
- 면봉을 양쪽 콧구몽 안쪽 1.5cm~2cm정도 넣고 10회 정도 주변을 문지릅니다.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야 하기도 합니다.
- 면봉을 꺼네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에 넣고 10회정도 저어주고 튜브로 면봉을쥐어짠후 꺼내줍니다.
- 튜브 입구 필터캡을 눌러 닫은후 거치에 걸어둡니다.
- 테스트기를 뜯어 평평한 곳에 놓고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에 3~4방울을 떨어트려줍니다.
이후 15~30분정도 대기후 검색결과창에서 한줄이 뜨면 음성, 두줄이면 양성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한줄 반응 :음성 / 두줄반응 : 양성
만약 양성이 나왔다면 선별진료소등에서 PCR검사를 받습니다.
음성이더라도 방역지침을 계속 유지하며 혹시나 증상이 나타나면 한번더 검사해보는게 좋습니다.
자가검사키트 폐기방법
자가검사키트사용후 양성이 나오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일반의료폐기물로처리합니다.
음성이 나오면 종량제 봉투에서 넣어 생활폐기물로 버려야합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자가검사 키트사용방법과 폐기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