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정보]전자 도어락 고장나서 안열릴때,작동안할때

반응형

요즘, 특히 오피스텔이나 원룸은 열쇠 키가 아니라 전자 도어록으로 되어있다.

열쇠를 잃어버리지 않아도 되고 번호만 누르면 바로 들어가지는 편한 전자 도어록.

하지만 가끔씩 고장이 나면 열쇠 수리공을 불러야하고 교체 비용도 만만치 않아서 문 앞에서 고장 나 있으면 정말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정말 내부 전자 도어락이 고장 났을 경우를 제외하고 간단하게 열 수 있는 TIP이 있다.

도어록이 가장 고장 잘 나는 이유는 아마 방전 때문이 가장 클 것이다.

배터리가 다 나갔는지도 모르고 그냥 사용하거나, 배터리가 잘못 끼어져 있는데 모르고 문 닫고 나가거나, 추운 겨울에 도어록이 방전이 되거나. (사실 나는 배터리가 다 나갔다고 신호를 주는데도 무시하다가 아차 하는 케이스다.

하여튼 집 앞에 즐겁게 퇴근해서 왔는데 도어록이 작동을 안 할 경우 우선 당황해서 열쇠 수리공을 부르지 말고, 편의점을 가보자.

경험상 웬만한 편의점에는 다 있는 9V 건전지를 사자.

9V건전지

 

9V 건전지를 위 사진처럼 전자 도어록에 ㅡ ㅡ 형태로 나와 있는 곳에 꾹 대보자, 건전지가 좀 따뜻해지는 느낌이 난다.

어느 정도 방전된 건전지가 9V로 임시로 충전되기 때문에 불이 들어오면 문을 열고 들어가면 된다.

임시로 작동하기 때문에 원래 사용하던 건전지들을 바로 갈아주는 걸 추천한다. 안 그럼 까먹고 또 9V를 쓰게 될 수도 있다.

도어록의 브랜드마다 저런 표시가 다르긴 하지만, 웬만하면 거의다 저 위치에 있다.

처음에 집의 도어록이 작동이 안되서 너무 당황했던 적이 있다. 집에 오니 10시여서 열쇠 수리공을 불러야하나.,, 집주인을 불러야하나.. 밖에서 춥게 오들오들 있어야 하나.. 고민하다가 인터넷을 겨우겨우 찾아서 9V 건전지를 구매해서 저렇게 해보았다. 실제로 도어락이 작동했을 때 너무너무 기분이 좋았다.(집에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에..)

저렇게 해도 안되면 그때 열쇠 수리공을 불러서 다른 원인이 물어보고 도어록을 교체하거나 고쳐달라고 하자.

배터리도 다 쓸 때까지 방치하지 말고 방전 안되게 주기적으로 갈아 끼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