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포렌식 뜻 ; 디지털 포렌식?

반응형

안녕하세요

포렌식 뜻

IT가 우리 일상생활에 필수로 스며들게 되면서 디지털기기들이 없어서는 살아가는게 힘든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IT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컴퓨터의 활용이 높아지면서 이를 악용하는 사례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런 범죄들은 해킹등 흔적을 잘 남기지 않아 범죄를 추적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런 범죄들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디지털 포렌식 입니다.

디지털 성범죄, 기업 기밀 누출 등 사이버 범죄들이 많아지면서 종종 뉴스에서 디지털 포렌식 이란 단어들이 자주 눈에 띄기 시작했는데요.

포렌식 뜻

포렌식, 디지털 포렌식 뜻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포렌식 뜻?

영어로 'forensics'로,  디지털 기기를 매개체로 발생한 특정 행위의 사실 관계를 규명하고 증명하기 위한 절차와 방법입니다. PC,휴대전화,노트북 등 다양한 디지털 저장 메체나 인터넷 상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하여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 중 하나인데요.

범죄를 저지른 사람 중 핸드폰을 초기화하여 관련 사진, 동영상 등 문서를 지우는데요. 이럴 경우 디지털 포렌식 기법을 활용하여 기록을 복원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뜻

디지털 포렌식 절차

세상에 많은 정보와 자료들이 방대하기 때문에 관련 사건들의 증거물을 찾아 처리하는 절차가 필요하는데요.

대상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를 입수해 백업데이터등을 찾아 증거물을 획득합니다. 

획득한 증거물의 로그를 분석,암호화 파일을 복구 등 증거물을 분석합니다. 분석한 증거물을 보관중에도 오염으로 인인해 증거의 효럭으로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 삭제, 안전한 물리적 장치등 증거물 을 보관합니다. 이렇게 획득한 증거물을 분석, 보관과정을 거쳐 문서화 하여 보고서로 만들어야 증거물로 채택되었을 때 증거물로 타당성을 제공 할 수가 있습니다.

포렌식 뜻

디지털 포렌식 사례?

디지털 포렌식은 90년대부터 많이 시도 하여 증거로 채택되거나 하였는데요.

2016년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 사건 떄 주요 증거물중 하나인 테블릿PC 복원과 숙명여자고등학교 쌍둥이 시험지 유출 사건도 디지털 포렌식으로 물증을 잡았습니다.

또한 2019년 정준영 성관계 영상 불법 촬영 및 유포사건에서도 디지털 포렌식이 사용되어 마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N번방 성착취물 제장 및 유포 사건도 조주빈의 휴대전화 1대를 디지털 포렌식으로 장비를 활용하여 두달만에 이 휴대전화를 풀 수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디지털 포렌식을 활용하여 손상된 데이터 복구해 사건의 결정적인 증거가 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이메일 등의 어플,운영체제, 메모리 등에 다양한 전자 증거가 남겨지게 되면서 사이버 범죄자 추적및 조사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상 포렌식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