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금융정보

리츠(REITs) 펀드 가입방법 / 장점 /단점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종종 리츠라는 용어가 뉴스에 많이 들리는데요.

 

 

리츠란 어떤것인지 가입방법과 장점, 단점 등에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리츠?

리츠란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REITs라고 불립니다. 부동산투자회사법 제2조 1호에 따라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혹은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운영하여 그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 입니다.

간단하게 부동산 관련 자산관련 투자 및 운용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상장된 주식회사라고 보면됩니다.

 

리츠(REITs) 기본구조

 

리츠는 일반인에게 소액으로 부동산 간접투자 기회를 제공하며 건전한 투자시장으로 전환하여 부동산 시장 가격안정을 도모하며, 건설산업의 안정적인 자금조달이 가능하여 건설시장 활성화 도모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유동화하기 어려운 부동산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부동산거래의 활성화를 도모하기도 합니다.

 

리츠의 종류

리츠는 자기관리리츠,위탁관리리츠,기업구조조정리츠로 3가지가 있습니다.

 

리츠(REITs)

 

리츠 현황 수익률은?

리츠는 2019년 기준으로 248개로 총 43.2조원 규모로 운용되고 있으며 연평균 5~8%의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리고 있습니다.

 

리츠(REITs)

 

리츠의 장점은?

그럼 리츠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부동산을 기초자산으로 하기 때문에 리츠는 주주들에게 매년 배당가능이익 90%이상(자기관리리츠는 50%)을 의무적으로 배당하고 있어 안정성과 수익성을 갖춘 중위험, 중수익 상품입니다.

또한 조세특례제한법으로 공모리츠 3년간 보유할경우 5천만원 한도내에서 배당소득에 대해 9%의 분리과세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투자구조가 폐쇄형인 부동산 펀드와 달리 유가증권시장에서 상장되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하는 시점에 보유자산을 현금화 할수 있어 환금성이 우수합니다.

그외 공공임대주택리츠의 경우 취득세,재산세가 가감면면되며 부동동산 보윳유시 종합부동산세로 과세 대상에서 제외 됩니다.

 

리츠의 단점은?

리츠의 단점은 공실이 발생할경우 손해가 발생해 배당되는 금액도 적어집니다.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 같은경우 리테일건물은 매출 악화로 인한 임대료 미납이 많아 배당이 없을수 있어서 부동산 경기에 민감 합니다.

또한 금리가 오르는 시기에는 리츠회사가 대출한 이자 비용도 커질수 있어서 배당수익에 악영향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자기관리 리츠 구조

 

리츠와 펀드 차이는?

사실 리츠와 펀드에 대해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데요.

부동산펀드는 통상 3~5년 만기의 폐쇄형 상품으로 출시되어 부동산을 펀드가 편입해 매각하는 시점까지 투자자가 하나의 조합을 이루어 청산되는 시점까지 환매가 거의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하지만 리츠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사고파는 환매가 자유로운 상품입니다.

 

리츠

 

리츠 가입방법?

리츠에 가입하는 방법 즉 투자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리츠가 공모 할때 직접 참여 하거나 리츠가 증시에 상장 후에 주식을 매입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리츠 판매회사에 방문하여  공모에 청약하거나, 보유하고 있는 증권회사 계좌로 리츠를 주식 매입하듯 매매 하면 됩니다.

 

이상 리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투자 전 충분한 정보를 습득하여 적절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투자에 성공공하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