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금융정보

집금거래 목적 뜻 ? 계좌 개설 시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끔 비대면 증권 계좌를 개설할 때 계좌 개설 용도에 집금거래 목적이 아님, 집금거래 목적 등 선택 하게 되어 있는데요.

집금거래목적

집금거래 목적이 어떤 뜻일지 한번 정리 해보았습니다.

집금거래

집금이란 사전적 용어 그대로 돈을 거두어 모우는다는 뜻입니다.

집금거래이란 은행 권에서는 가상계좌,관리비등 여러 은행에 분산된 기업자금을 편리하게 모 계좌로 보내는 거래라고 합니다.

보통 집금거래를 사용할 경우 가상계좌를 법인계좌(모)의 자계좌로 부여 받아 개별고객의 거래를 식별해 가상계좌가 발급됩니다. 

관리비,대학등록금,전기요금등 대랑의 집금이나 이체가 필요한 기업,대학 등이 통상 은행으로 부터 부여 받는거래 형태입니다.

집금거래목적

하지만 최근 증권회사에서 비대면 계좌 개설시 집금거래 목적인지 확인 하는 이유는 약간다릅니다.

증권회사에서는 돈을 모우는 목적 즉, 집금이 아닌 투자를 위한 목적으로 봐야하기 때문에 "집금거래 목적이 아님"이라고 해야합니다.

또한 한참 한동안 집금거래,집금 계좌로 인해 가상화폐 거래에대해 이슈가 있었는데요.

집금거래 목적

가상화폐 거래를 위한 집금거래 목적

가상 통화 거래소를 통해 거래를 위해서 이용자들이 거래소에 원화를 입금합니다.

입금할때 시중은행이나 증권회사 계좌로 법인 계좌를 만들어 이용자들에게 가상계좌를 부여해 집금 계좌로 원화가 들어가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법인 예금계좌를 집금계좌로 사용하게 될 경우 입금자별 입출금 관리가 되지 않게 됩니다.

결국 금융 거래의 실명 확인이 불분명하게 되어 자금 세탁등의 위험이 있을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되어 시중은행에서 가상통화 거래소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경우 이런 계좌에 대해 입금정지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이렇게 일반 시중은행은 계좌를 만들기 어렵지만 증권계좌는 개설이 용이 하기 때문에 사전에 증권계좌 개설 목적이 집금거래목적이 아니라는걸 명시하게 했습니다.

집금거래목적

정말 집금거래 목적이 아닌 이상 단순히 주식 거래를 위한 목적이면 '집금거래 목적이 아님'을 선택 하면됩니다.

 

이상 집금거래 목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