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쪽파는 파의 일종으로 꽃은 거의 피지 않으며 특유의 향기와 자극성이 있어 향신채로 쓰이기도 합니다.
쪽파로는 무침이나, 파김치로 해먹거나 파전으로 해먹을때 쓰이기도 합니다.
요즘 같이 재택근무나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집에서 간단히 키울수 있는 식물에 관심이 가기도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쪽파 심는 시기와 수확시기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쪽파 심는시기(파종시기)
쪽파는 알뿌리로 번식을 하기때문에 종자용 구근을 구해서 두쪽씩 심어주면 자연 번식 합니다.
쪽파는 8월 하순~9월 상순에 심는것이 가장 적당합니다.
빨리 심게 되면 발아가 더뎌지고 병충해가 많아 수량이 적어집니다.
1개월 정도 빠른 7월중~8월 중순에 파종을 할순 있지만 대신 심는량을 좀더 늘려서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쪽파를 심기 위해서는 마늘모양의 씨쪽파를 구입해 심어야 합니다.
씨쪽파는 8월 중순이후에 재래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쪽파 재배시기
쪽파는 싹이 돋아난 후 20~30일 후 충분히 자라는데요. 통상 11월 중순까지는 수확이 가능하지만, 추위가 빨리 찾아온다면 파줄기는 힘이 없어지고 축 처질수 있으니 10월이 적당한 수확시기 입니다.
10월 가을에 쪽파를 수확한 후 남은 쪽파들을 밭에 그대로 두어 월동, 겨울을 보내면 초봄에 다시 싹이 납니다.
그럼 4월에 쪽파를 한번도 수확 할수 있습니다.
4월에 자란 쪽파로 파김치를 해먹으면 아주 맛있다고 합니다.
쪽파 효능
쪽파는 비타민 A,C와 철분이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성인병의 주요 원인중 하나인 콜레스테롤을 제거에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고혈합,동맥 경화 같은 성인병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마늘처럼 독특한 향기가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뇨,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쪽파는 대파보다 덜 자극적이고 순하며 냄새새가 약하기 때문에 김치의 부재료,장아찌,파김치,무침, 전등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곤합니다.
이상 쪽파 심는시기와 쪽파 재배시가, 효능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