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농업정보

김장배추심는시기 언제?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장 배추 심는시기

곧 가을에 접어들면서 과일과 벼등이 무르 익는 시기가 왔습니다.

가을 하면 겨울을 준비한다는 생각이 많다버니 김장을 할 철이 왔구나 싶기도 하는데요.

그럼 김장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재료중 하나인 배추는 언제 심어서 자라나는 걸까요?

 

 

김장배추 심는시기

김장배추 심는시기는 지방마다 조금식 차이가 납니다.

온도차이로 인해 적정시기보다 빠르게 되면 늦더위 때문에 생리 장해를 받을수 있으며, 늦어져서 추어지는 계절에 심으면 수확전 동상 피해를 입을수 있어서 가을 기온을 잘 고려해 적정한 시기에 심어야합니다.

김장 배추 심는시기

배추는 15~34도사이에서 싹이 트며 18~20도 사이에서 잘 자랍니다. 그후 15~18도 사이에 결구가 잘자라 배추가 완성되는데요.

12도 이하 저온을 일주일 이상 경과하면 상품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한다고 합니다.

배추는 봄,여름,가을 세계절에 수확 할수 있지만 김장용으로는 가을에 수확하는 배추가 좋습니다.

 

이렇게 배추는 온도에 따라 자라는게 다르기 때문에 지역마다도 김장배추 심는 시기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통상 남부지방은 8월중순,중부지방은 8월 상순에 파종을 하며, 파종된 배추를 정식하는 시기는 9월중순,중부지방은 9월 상순이 가장 적기라고 합니다.

김장배추 심는시기

전남지역은 아주심기 적정시기가 가을 재배하는 배추일 경우에는 8월 하순부터 9월 상순이며, 겨울재배는 9월 중순부터 하순까지가 적정하다고 합니다.

김장배추 심는시기

쓰는 비료등에 따라 배추가 자라는 상황이 달라질수 있겠지만, 파종 적기보다 빠르게 되면 바이러스병,뿌리마름병이 생길수 있으며, 늦게 되면 결구가 되지 않을수 있어서 정식 기준으로 20~30일전에 보통 파종을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상 김장배추심는시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을 배추 재배의 경우 가을 가뭄, 한파등의 리스크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절절한 배수 시설과 한파를 막을수 있는 비닐등을 잘 준비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