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연말정산 정보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_ 배우자 공제 소득기준 등 총정리

반응형

소비를 하거나 소득이 생기면 연말정산이 어떻게 될지 궁금해지기도하는데요.

이런경우는 소득공제가 될지, 안될지 궁금해지기도 해서 연말정산에 관련하여 하나씩 포스팅 해보기로 했습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기준 3가지(소득 조건,신용카드,의료비,보험료 세액 공제 방법)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연말정산은 연간 근로소득에서 비과세소득,근로소득공제,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 공제, 그 외의 소득 공제를 차감한 후 과세표준이 결정되며 결정된 과세포준을 토대로 결정세액이 정해집니다.

결정세액에서 기존 근무지에서 원천징수해간 기납부 세액이 더 많다면 그 차액만큼 환급되며, 결정세액이 기납부 세액보다 크다면 차액만큼 추가로 납부해야합니다.

 

연말정산 배우자공제 소득기준,공제방법 3가지(의료비,신용카드,보험료)+부녀자공제 바로가기

 

이번편에서는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중 배우자 공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_ 배우자 공제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조건

거주자의 배우자로 해당 과세기간동안 소득이 없거나, 배우자의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 일 경우 배우자 공제가 되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원(소득금액 150만원)이하 이면 공제대상에 포함됩니다.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은 근로소득뿐만아니라 종합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양도소득금액을 포함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위 내용처럼 근로소득,연금소득,사업소득,기타소득,이자,배당소득(종합소득),퇴직소득,양도소득의 필요 경비 등을 제외한 합계액이 연간소득금액을 말합니다.

또한 배우자,부양가족,장애인,경로우대자로 공제대상에 해당되는지는 과세기간 종료일인 12월 31일 현재 상황으로 판단합니다.

 

연말정산 자녀 공제 7가지,나이,인적공제,세액소득공제(교육비,보험료,학원비,의료비,카드) 부양가족 조건(성년은?)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금액

위의 배우자 공제 조건이 충족될 경우 다른 인적공제 금액과 같이 연 150만원의 공제가 적용됩니다.

 

 

소득 100만원 이하의 배우자일 경우,

배우자공제,보장성보험료,의료비,교육비,법정기부금,신용카드 등 사용액이 공제 되며, 주택마련저축,주택자금,정치자금기부금,연금저축,연금보험료,건강보험료 등은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부부공동명의 주택에 배우자가 명의로 차입한 대출금 이자상환의 경우에도 공제가 되지 않아 신고 당사자의 명의로 대출을 해야합니다.

다만, 연봉 3천만원 아내의 의료비를 남편이 공제 가능하며, 배우자가 피보험자는 보장성보험료는 공제가 안됩니다.

연말정산 배우자 공제

연도중에 결혼 할 경우 배우자 공제는?

년도중에 결혼 했을 경우 혼인신고를 해야 배우자 공제가 가능하며, 혼인인 신고 이후의 배우자가 사용한 의료비 등은 공제가 가능합니다.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몰아주기 소득공제 절세방법 7가지,계산기(의료비,신용카드,교육비,부양가족)

 

연도중에 배우자가 사망하면?

배우자가 사망하면 사망연도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암 과같은 중병으로 사망하였을 경우 해당에서 장애인증명세를 발급받은 후 배우자 공제, 장애인공제,장애인의료비 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도중에 이혼한 경우?

이혼의 경우에는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판단하기 떄문에 배우자 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가 이혼 전 지출한 보험료,의료비,교육비는 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우자가 퇴직 할 경우?

배우자가 퇴직한 퇴직월 까지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면 배우자 공제가 되지 않으며, 퇴직금을 100만원넘게 받은경우에도 배우자 공제는 되지 않습니다.

 

배우자가 외국인일경우?

배우자가 외국인이어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이면 배우자 공제가 가능합니다.

 

육아휴직 한 경우,육아휴직급여를 받을 경우 배우자 공제는?

육아휴직급여는 비과세 소득으로, 육아휴직 전 소득금액이 100만원이하일 경우 배우자공제,배우자의 의료비,보장성보험료,교육비,기부금,신용카드,현금영수증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상 연말정산 인적공제 중 배우자 공제에 대해 알아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