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가스라이팅 예시, 어떤게 있을까?

반응형

최근 유튜브의 웹예능으로 유명한 머니게임이 끝났는데요.

여기에서 참가자가 가스라이팅으로 피해를 봤다는내용의 폭로를 해서 가스라이팅에 대한 많은 분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그럼 가스라이팅은 무엇이며 가스라이팅의 대표적인 예시가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일종의 확대로 정신적 학대의 한유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로 주변의 친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일어 나는데요. 피해자에게 반박,전환,망각,경시,부인등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피해자의 현실감각과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고 이로 타인에 대한 통제 능력을 행사하는것을 말합니다.

 

심해질 경우 가해자가 피해자의 자존감과 판단능력을 잃게 만들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고립되게 해 정신력이 약해진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더욱더 의존하게 되는데요.

가해자가 피해자를 위한다는 이유로 가스라이팅을 해 피해자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주로 친구나 연인,가족등 친밀한 관계에서는 물론 학교나 직장등에서 주로 발생 합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의 유형

가스라이팅은 거부,반박,경시,전환,망각등의 확대 방법으로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점차 공격합니다.

  • 반박 : 피해자의 기억을 불신합니다. "그런일은 절대 없었어, 그렇게 한적없어"
  • 거부 : 피해자의 의견을 거부하거나 이해하려 하지 않습니다. 
  • 전환 : 피해자의 생각을 의심합니다.
  • 망각 : 가해자가 실제로 발생한 일을 없는척하거나 부인합니다.
  • 경시 :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여겨지게 만듭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예시

"나니까 너의 얘기를 들어주는거야" 밀접한 관계임을 이용해 피해자의 경계심을 풀고 조종할수 있게 관계를 형성합니다.

"주변 사람들보다 널 얼마나 알겠어, 내가 더 잘알아" 

"내가 분명히 기억해, 왜 생사람을 잡아? 쓸데 없이 예민한거 같애"

"그러니까 니가 무시를 당하는거야"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넌 너무 예민해"

가스라이팅 하는 사람들은 피해자를 지나치게 예민한 사람으로 몰아세우고 방어할 의지가 없어집니다. 그럼 피해자는 정말 내가 오버하고 있는지 생각이 들며 스스로 판단하기 힘든지경에 오기도 합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가스라이팅 극복 법

가스라이팅을 극복할수 있는 방법은 자존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판단을 믿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의 판단을 스스로 믿지 못할 정도로 자신감을 해칩니다.

하지만 내가 느끼는 감정에 충실하고 의심하지 말며 자존감을 키워야 합니다.

전문가는 특정상황에서 의심과 불안감이 든다면 본인의 스스로의 판단을 믿어야 하며 상대방의 말에 따를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또다른 극복방법은 가스라이팅이 의심되는 가해자의 일과 말을 일기처럼 문자로 저장하라고 합니다.

가해자가 가스라이팅으로 피해자를 혼란하게하고 거짓말을 해도 그때 당시의 기록이 있다면 좀 더 정확하게 대응할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에게 더이상 당하지 않겠다는 의사표현을 해야합니다.

만약 가스라이팅하는 가해자가 너무 예민하다고 피해자를 몰아 새우게 되면"내가 예민한게 아니라 누구라도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반응 한다"라고 말해보길 추천합니다.

 

또한 정면으로 상황을 회피하지 말고 부딪히라고 추천합니다.그리고 논리적으로 생각해보려고 노력하며 결단을 내렸으면 나 스스로를 믿고 용기있게 대처해야합니다.

이상 가스라이팅 예시와 극복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시오패스 특징,테스트,대처법 등 총정리

 

소시오패스 특징,테스트,대처법 등 총정리

안녕하세요. 가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는 범죄자가 검거되면 소시오패스다,싸이코패스다, 라는 이런저런 말들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시오패스의 특징과 테스트방법, 대처법

kimjeje.tistory.com

맹장염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맹장염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맹장염은 주변에 많이 알려져서 우리에게 익숙한 질환중 하나 인데요. 간혹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면 혹시 맹장염이 아닐까 할정도로 잘알려진 질환 입니다. 이런 맹장염은 방치하

kimjeje.tistory.com

유방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유방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안녕하세요. 여성암 발병률중 1위인 유방암, 최근 10년간 2배이상 증가한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할 수 있는 암이라고 하는데요. 유방암은? 암이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변화와 성장이 조절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