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고령인구당 부양해야하는 젊은층 인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그러다 보니 정부에서 이런 고령인구들을 케어하기 위한 많은 정책과 기관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노년층을 위한 정부 복지 기관중 하나가 치매안심센터입니다.
치매안심센터란?
치매안심센터는 정부에서 치매국가책임제를 바탕으로 전국에서 256개 치매안심센터를 열어 치매 예방과 돌봄까지 치매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로써 가정에게만 치매 문제를 떠넘기기 보다는 국가가 나서서 치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함으로써 가정에게 가중되는 문제를 풀어나가려고 하는 치매관련 기관입니다.
치매안심센터 하는일
치매안심센터는 전국각지 지역별로 센터를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치매 안심센터에서 하는 일은 치매환자등록관리,치매조기검진,치매환자,치매가족지원서비스,치매예방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치매등록관리서비스는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해 등록하여 관리하여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치매환자로 등록이 된다면 치매환자에게 어르신 인식표를 부여하여 실종된 어르신이 생길경우 경찰청에서 신속하게 찾아 가정으로 복귀 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치매 예방교실과 치매전문교육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맞춤 치매예방과 인지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센터마다 치매 안심센터에서 하는 일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치매 환자와 가족에 대한 여러가지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네요.
치매전문교육
의사,간호사,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생활지원사등 관련 장기요양보호기관인 요양병원,요양원등에서 근무 하려면 이수해야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치매에 대한 지식,기술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치매 환자 진료와 케어,간호,상담,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치매전문교육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시 요양보호사의 경우 건강보험공단 스마트 e러닝에서 매년 치매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해야하기도 합니다.
지역별 치매안심센터
치매안심센터는 중앙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전국각지에서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치매에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분들은 우리동네에 있는 치매 안심센터를 방문할수 있는데요. 우리지역 치매안심센터를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ansim.nid.or.kr)에 접속해 [센터안네]-[찾아오시는길]로 메뉴를 이동합니다.
치매안심센터홈페이지
찾아오시는 길에서 내가 사는 지역을 선택해 검색합니다.
치매 안심센터는 인천,진주,춘천,양산,천안,부산,대구,대전,광주,강릉,김해,원주,여수,경산,김해,울산,전주,충주,창원,동해,김포,일산,남양주,부천,동탄,세종,의왕등 전국 각지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의 치매안심센터를 찾아보았습니다. 찾기 쉽게 지도로 표시되어 있고 길찾기,주소등으로 위치를 확인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치매안심센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