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MRI CT 차이 (가격 비용,차이점 비교)

반응형

일정 연령이 되면 건강검진에서 MRI와 CT촬영도 포함되게 됩니다. 40대가 넘어가게 되면 위 내시경등 대장내시경등 필수 검진 항목들이 늘어나며 CT와 MRI도 마찬가지 입니다. MRI와 CT 차이점어떤게 있는지 가격 비용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MRI CT 차이 (가격 비용,차이점 비교)

CT란?

 

 

CT는 Computed Tomography의 약자이며 X선을 인체에 투과하여 나타난 흡수차이를 컴퓨터로 재구성해 우리 몸의 단면영상이나 3차원 입체 영상으로 얻는 촬영방법입니다.

컴퓨터로 하는 작업으로 작은 조직 밀도차이를 구분할수 있어서 인체의 질병 조기 진단에 유용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MRI CT 차이 (가격 비용,차이점 비교)

CT는 병변이나 장기의 윤곽을 뚜렷하게 구분하기 위해 조영재를 정맥에 투입합니다. 이런 조영제의 부작용으로 가벼운 가려움증이나 구토, 일시적인 호흡곤란,두드러기등이 발생 할수도 있지만 심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편입니다.

이런 CT촬영은 복부 CT,흉부CT, 3차원 혈관조영CT, 심장관련 CT등 우리몸 신체별로 CT촬영을 통해 몸의 질병유무 상태를 판단 할수 있습니다.

2022년 국가 암검진 대상자,지정병원 확인하기

 

MRI란?

MRI는 자기공명영상인 Magnetic Resonance Imaging의 약어로 자장이 형성되고 있는 커다란 원통(직경50~60cm)에 몸을 눕혀 넣은뒤 고주파를 발생합니다.

이 고주파가 우리 몸에 들어가 신체의 수소원자핵 반응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모아 컴퓨터로 계산합니다. 이렇게 모아진 신호로 인체의 모든 부분은 3차원 영상과 단면으로 재구성하여 몸에 병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MRI CT 차이 (가격 비용,차이점 비교)

이런 MRI는 방사선 피폭이 없이 신체에 무해하며 환자를 움직이지 않게하면서 횡단명과 시상명,관상면의 영상을 얻을수 있으며 조직간 대조도가 아주 뚜렷한 장점이 있습니다.

 

인대나 근육같이 연부 조직도의 대조도와 해상도가 좋으며 CT처럼 조영도같은 약물을 투여하지 않아도 고해상도의 혈관을 촬영할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때문에 뇌 신경계영상에서 뇌경ㅇ색 질환을 진단하고 관찰하기 유용한 기계이기도 합니다.

 

MRI로 알수 있는 질환들입니다.

  • 뇌질환 : 뇌출혈,뇌경색,뇌졸중,치매,뇌종양,뇌감영증,뇌기형
  • 근골격계 질환 : 골암,연골이상,관절염,무혈성괴사등
  • 척추질환 : 외상성변화,선청성기형,척추이상,디스크 등
  • 복부질환등 : 각종 장기 암 발견 등

 

뇌경색 전조증상과 예방 음식과 운동방법,발생시 대처방법

 

MRI와 CT 차이점 비교

 

 

구분 CT MRI
검사영역 장기,골절(흉부,복부질환 등)
근육,신경(디스크,뇌질환),인대 등
검사방법 X선을 투과해 조직 내부확인
고주파와 고자기장을 이용한 영상획득
촬영단면 가로단면
가로,세로,정면 단면
검사소요시간 10~15분 30~50분
특징 미세병변 및 해부학적 구조 관찰이 쉽다.
방사선 피해가 없으며 병리학적 구조 관찰이 용이하다

CT와 MRI를 한눈에 구분해 차이점비교해보았습니다.

CT는 신체에 X선을 투과 하여 단단한 조직내부와 뼈를 확인해보는데 좋으며 대부분 장기를 CT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흉부와 폐얌,복부질환,폐 염증성질환,만성기관지 질환등처럼 폐질환을 CT로 촬영가능합니다.

 

MRI는 횡단명과 종면의 모두 확인할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좀더 세밀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CT로 촬영하기 힘든 뇌와 혈관,신경등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검사에 주로 사용됩니다.

 

CT와 MRI를 비교하여 어느기기가 더 우수하다 라기 보다는 다양한 질병을 관찰하기 위한 검사기기가 달라집니다.CT에서 발견 못하는 질환을 MRI에서 진단하고 발견할수 있으며 MRI에서 진단이 안되는것을 CT로 관찰 진단할수도 있습니다.

 

우리지역 좋은병원찾기 확인하기 바로가기

 

CT와 MRI 가격비교

CT와 MRI는 건강보험 적용유무에 따라 비용이크게 차이 날수 있으며 CT는 촬영부위에 따라 가격이 조금씩 차이 납니다.

 

[CT촬영 가격비용]

 

건강보험이 적용될 경우 일반 병원에서 촬영하는 뇌 CT의 경우 3~4만원이며 조영제를 복용할경우 비용은 추가로 더 듭니다,

복부CT는 평균 8~9만원대이며 폐나 심장CT촬영은 2~3만원대 등이며 이는 지역과 병원등에 따라 비용차이가 클수도 있습니다.

 

 

 

[MRI촬영 가격비용]

 

MRI 건강보험 적용시 비용입니다.

MRI촬영또한 촬영부위와 병원마다 차이가 날수 있으며 아래비용은 심사평가원기준 금액입니다.

평균 뇌MRI촬영의 경우 40만원대, 허래는 30~60만원대 무릎과 어깨는 40만원대등 평균비용입니다.

 

이상으로 MRI와 CT 차이점 비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 건강검진대상자조회 확인 방법
 

2022년 건강검진대상자조회 확인 방법

2022년이 되면 건강을 챙겨야겠다는 마음에 건강검진을 정식으로 받아보려하다가 2022년 건강검진대상자라는걸 알게되어 일부 무료로 받을수 있는걸 알게되었습니다.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

kimjeje.tistory.com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몸속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체에 들어오는 유해한 자극에 대해 반응하여 나타나기 때문입니다.즉 세포손상을 억제하며 상처부분에서 다친 조직과 세포를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하기위

kimjeje.tistory.com

혈압정상수치(나이별 정상범위) 확인하기

 

혈압정상수치(나이별 정상범위) 확인하기

나이가들어갈수록 혈압과 혈당,맥박수등 조심하고 관리해야할 건강지수들이 늘어가는 기분입니다. 그 중 혈압 정상수치를 관리해야 심장 질환을 예방할수 있으며 특히나 혈압은 한번 낮아지거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