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건축물 대장 무료 열람/발급 방법

반응형

건축물대장은 한 건물의 상태, 스펙을 보여주는 문서로, 국가에서 건축의 현황을 관리하기 위하여 만든 공인된 대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등기부등본처럼 임차나 건물을 매매 하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서류이기도 합니다. 내가 임차, 매매하려는 건물이 정확히 언제 지어졌고, 면적은 어느 정도 인지, 용도가 어떤 식으로 변경되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불법적으로 증축한 건물이라면 관할 기관에서 나와서 불법 건축물로 시정 조치를 요구 하며, 미이행 시 건축물대 장에 불법건축물로 딱지(?)가 나타나기 때문에 혹시나 매매, 임차 전 알지 못한 불법 건축물 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건축물대장을 인터넷으로 발급,열람 할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정부24(구.민원 24)에서 발급하는 방법, 정부24로도 간단히 발행할 수 있으나, 발급, 열람 신청 시 공인인증서나 로그인을 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둘째, 세움터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세움터 싸이트를 이용해서 발급하면 로그인 없이 비회원으로도 발급이 가능해서 오늘은 세움터를 이용해서 열람, 발급해보겠습니다.

▼세움터를 검색해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세움터를 검색해서 맨 처음 나오는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역시나 국가기관 사이트입니다. 접속하자마자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세 개다 설치합니다.

 

▼홈페이지의 건축물대장 발급을 클릭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다 깔면 위에 같은 홈페이지 화면이 나옵다.

회원가입을 하면 다른 여러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건축물대장 발급만 원한다면 굳이 로그인 안 하고 바로 진행해도 됩니다.

 

▼열람, 발급자 성명과 번호를 입력합니다.

비회원으로 발급을 진행하면 성명과 전화번호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합니다

. 회원가입 후 열람, 발급하면 발급이력조회도 가능합니다.

▼조회할 건축물대장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 창이 뜨면 조회할 건축물대장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도로명을 먼저 검색한 후 건물 번호를 입력합니다.

가끔 도로명에 건물번호(예. 세종대로 110)를 같이 쳐서 안 나와서 당황한 적이 있는데 도로명과 건물 번호를 따로 검색합니다.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입력하고 건축물대장 조회를 누르면, 오른쪽 조회된 건축물대장에 해당되는 곳에 숫자가 뜹니다.

일반건축물대장을 클릭 후 조회할 건축물을 클릭한후 발급, 혹은 열람합니다.

현 소유자가 발금 열람 시 주민, 법인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현황 도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열람, 발급할 건축물대장을 출력합니다.

선택한 건축물대장을 출력합니다.

건물에 따라서 에너지 평가서도 같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건축물대장을 열람,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