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잇몸 내려 앉음 예방법/원인/치료 방법/치료비용 총 정리

반응형

양치질을 할때 나 입주변에 자극을 주게 될때 잇몸이 욱신거리거나 이가 시리고 아픔을 경험할 때가 종종 있을 것 입니다.

또 거울을 보면 치아의 길이가 길어진거 같거나 길어진 치아 사이로 공간이 보이는 기분도 드는데요.

이러한 현상을 보통 잇몸이 내려 앉았다 라고 하기도 합니다.

 

잇몸내려앉음

 

이번 포스팅에서는 잇몸 내려 앉음의 원인과 예방법,치료 방법등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잇몸내려 앉음?

일반적으로 이렇게 이가 시리거나 치아가 길어지거나 잇몸이 욱신거리는 증상을 잇몸이 내려 앉았다고 많이 말하는데요.전문용어로 '치은 퇴축','잇몸 퇴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잇몸의 경계부가 뿌리 쪽으로 움직여서 치근면의 일부가 노출되어 이가 길어보이는 현상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퇴축이 지속되면 치아를 지탱하고 있는 잇몸 조직이 무너지게 되어 치아 흔들림과 시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내려앉음

 

잇몸 내려 앉음 원인

잇몸이 내려 앉는 원인은 보통 치은염과 치주염 등 치주 질환으로 인해 잘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잇몸이 내려앉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 잇몸 질환(치은염,치주염) : 잇몸질한등으로 인해 잇몸뼈가 녹게되어 잇몸 내려앉음이 발생합니다. 치아와 잇몸사이에 세균이 축적되어 잇몸 염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국 이 잇몸염증이 치주염으로 변화면서 잇몸이 내려앉게됩니다.
  • 잘못된 양치질 : 잘못된 양치질로 치석과 치태가 깨끗하게 제거되지 않아 잇몸위에 쌓이며 이게 잇몸사이로 세균이 들어가게 됩니다. 결국 세균 유입이 지속될 경우 잇몸이 힘을 잃게 되어 잇몸내려앉음을 발생시킵니다.
  • 이쑤시개 과도한 사용 :  이쑤시개를 식후에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런 이쑤시개로 잇몸을 자꾸 쑤씨다 보면 잇몸에 자극이 가해져 잇몸내려앉음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 외에도 틀니,교정장치 등으로 치아의 무리한 움직임으로 인한 잇몸 내려 앉음과,과도한 이갈이, 이 악악물기, 비타민 c결핍,유전적 원인등으로 인해 잇몸 내려 앉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잇몸내려앉음

 

잇몸내려앉음 치료법은?

잇몸내려 앉음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치과 의사의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주로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병행하여 잇몸내려 앉음 치료를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잇몸치료로 염증을 먼저 치료한 다음 잇몸에 대한 이식술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상태가 가벼운 상태라면 스케일링 치료 만으로도 주기적으로 받아주면 건강한 잇몸으로 관리되어 잇몸이 더 나빠지는것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균들이 깊게 자리 잡은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깊게 구석구석 해야하는데 이 경우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어 마취후 스케일링을 진행하여 잇몸 염증 여부를 체크하고 잇몸을 관리합니다.

 

잇몸이 많이 내려 앉아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는 치과에서는 치아 뿌리가 잡혀 있다면잇몸의 모양과 색 형태, 잇몸의 뼈까지 자연스럽게 회복하는 치료인 골형성을 통해 잇몸 성형,잇몸 이식으로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잇몸내려앉음

 

잇몸내려앉음 예방법은?

잇몸 내려앉음의 가장 큰 예방법은 올바른 양치질을 하는 것인데요. 양치질을 너무 강하게 하면 잇몸에 무리가 가기도 하며 깔끔히 닦이지 않은 경우 잇몸사이에 이물질이 남아 치석등이 발생할수 있어 올바른 양치질을 배워워 습관적을으로 해야합니다.

잦은 흡연,음주와 한쪽으로만 씹는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입안 세균이 잇몸 염증을 유발 할수 있어서 금연,금주, 올바른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것도 잇몸내려앉음을 예방하는 방법인데요. 1년에 1번 스케일링은 국가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1년에 한번씩 꼭 방문해 스케일링을 하는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잇몸내려 앉음 치료비용은?

잇몸 내려앉음의  치료비용은 치과 마다, 치료방법마다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가벼운 스케일링의 경우는 보험이 적용되면 만원내외이지만, 잇몸이식술을 하는 경우는 비용이 더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느 치과에선서는 잇몸이식술은 부위당 30~50만원선으로 되며 간단한 잇몸수술은 비용부담이 적어집니다.

자세한 치료방법과 치료 비용은 치과에 내원해 의사의 정확한 소견과 진단을 받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