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근로정보

국민연금 추납제도 /신청 방법/ 납입금액/ 신청기간 총정리

반응형

한동안 국민연금 추후 납부,즉 추납에 대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은퇴시기쯤 국민연금을 한번에 납부해 그보다 더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어서 추납 재테크라는 말이 나올정도 였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국민연금 추가 납부

 

국민연금 추후납부 ' 추납'이란?

실직 등으로 인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할수 없었던 기간에 대해 추후납부를 신청하여 납부 하여 연금수급권을 확보하거나 가입기간을 늘려 보다 많은 연금을 받을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조건

국민연금 추납신청을 위해서는 3개의 요건중 하나에 해당되어야합니다.

연금보험료 납부 예외 기간이 존재하거나,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이후 무소득 배우자 등의 사유로 적용제외된 기간이 존재 해야합니다. 또한 1988년 1월 1일 이후 군복무기간이 있을 경우 국민연금 추납신청 조건에 만족합니다.

공무원 연금 등 타공적연금 재직기간이나,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중복된 기간은 제외됩니다.

 

국민연금 추가 납부

 

국민연금 추납금액 산정

추납금 계산은 현재 고지되고 있는 연금보험료에서 추납하고자 하는 개월수를 곱한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월 보험료 18만원 납부중이며, 추납가능 개월  131개월 중 추납 60개월을 희망하면 180,000원*60개월= 10,800,000원을 납부 해야합니다.

 

추납금액 납부는 분할 납부 선택이 가능합니다.

일시납부액에 분할이자(1년만기 정기예금이자율) 가산하여 최대 60회까지 분할이 가능합니다.

납부 기한은 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 납부 해야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 방법

국민연금은 전국 국민연금 지사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신청할수 있습다.

 

국민연금 추납 제도

 

국민연금 홈페이지(nps.or.kr)에 접속하여 상단 전자민원 메뉴에서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제도

 

개인민원 서비스 페이지에서 알아래로 내려가면 신고/신청 맨마지막에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제도

 

국민연금 추납보험료를 선택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하면 저는 회사 근무중이어서 그런지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직원과 상담이 필요하므로 지사로 문의 하라고 뜹니다.

 

국민연금 추납 제도

 

추납 보험료 신청이 가능하신분들은 위 페이지로 전환되는데요.

위 페이지에서 추납 희망기간,납부방법,이체 여부를 입력합니다.

 

국민연금 추납 제도

 

추납희망기간을 확인 후 추납확인서 동의후 신청하기를 하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정상 접수건은 3일 이내 관할지서 추납업업무 담당자가 유선으로 상세내역이 안내 됩니다.

 

국민연금 추납 납부 방법,제출서류

국민연금 납부 방법은 고지서,가상계좌,자동이체,신용카드(카드사 수수료 있음)로 납부 할수 있습니다.

제출 필요 서류는 혼인관계증명서(상세) 1부와 2008년이전 이혼,사별한 경우 제적등본이 추가 필요합니다.

군복무기간의 추납의 경우 병적증명서 1부 가 필요합니다.

 

이상 국민 연금 추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