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나 부동산등을 매매하게 될경우 제대로된 지번이 맞는지 제대로 구역이 분할되어 있는지등 체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내용을 확인할수 있는게 지적도를 확인 하는방법입니다.
지적도는 토지의 지목과 소재,지번,경계도면의 색인도 제명 및 축척,도곽선,좌표에의해 계산된 경계점 간 거리등을 기록한 지적공부중 하나입니다. 물론 지적도를 통해 토지이용규제나 도시계획,용적률,건폐율,도로조건,건축선,층수 높이제한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런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할수 있는 방법이 두가지 있는데요.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열람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1_정부24 홈페이지
정부24는 정부의 민원서비스를 한곳에 모아둔곳으로 건축물대장,주민등록등본,예방접종증명,납세증명서등 국가와 관련된 모든 민원을 찾아볼수 있는 편리한 곳입니다.
정부24홈페이지(gov.kr)에 접속하시면 메인 페이지에서 자주찾는서비스-지적도(임야도)를 클릭합니다.
만약 없다면 검색창에 지적도를 검색해도 됩니다.
지적도(임야도)등본 발급및 열람 페이지로 넘어가는데요.
지적도는 전자민원 인터넷으로 발급하게 되면 항상무료이며 방문해 열람하면 400원 발급은 700원의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바로 발급받을수 있으니 인터넷으로 신청하겠습니다.
신청을 하게되면 회원으로 신청하거나 비회원으로 신청해야하는데요. 저는 아이디와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어서 회원으로 신청했습니다.
지적도등본외에 임야도 등본도 받을수 있는데요. 저는 지적도 등본을 열람하겠습니다.
만약 아래경우를 확인 하고 싶으시면 직접 지자체에 방문해야합니다.
- 도면의 축척을 특정값으로 보고 싶어하는경우
- 한지번의 도면이 여러장인경우
강남의 현대 무역센터의 지번을 넣고 신청해보았습니다.
도로명주소로 많이 개편되었는데 이렇듯 정부 민원서비스는 아직 지번등을 넣어야합니다.
두개의 주소를 아직은 함께써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일단 지번을 넣고 주소를 검색했습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수령방법이 있는데요. 온라인발급은 본인출력,전자문서지갑,제3자 제출방법이 있으며 방문수령도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일 경우 수령기관 선택은 안해도 됩니다.
수령방법을 선택후 발급하기를 선택하면 10초 정도 지나서 바로 민원이 처리가 완료되었으며 문서 출력을 할수 있습니다. 문서출력배너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간단하게 지적도 등본을 확인,출력할수 있습니다.
민원24에서 보는 지적도는 단순히 토지의 분할상태와 구역등만 볼수 있습니다.
그럼 좀더 용도제한이나 그 토지에 관련한 정보를 더 얻을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2_토지e음(토지이용계획열람)
토지e음사이트는 원래 국토부의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에서 개편한 홈페이지 입니다.
토지e음 홈페이지(eum.go.kr)에 접속하여 가장 상단에 있는 주소검색에서 내가 찾아볼 주소를 적고 열람을 클릭합니다.
그럼이렇게 확인도면 뿐만아니라 지목,면적,개별공시지가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그 지역지구등 지정여부등을 알수 있으며 토지이용규제 기본법시행령에 해당되는게 있는지도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지역지구등안에서 행이제한내용이 법적으로 지정된 지목인지도 확인이 가능하며, 행위제한 내용도 쉽게 볼수 있습니다.
그 토지에 대하여 원하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외에도 건폐율,용적률,층수높이제한,건축선 도로조건등을 좀더 자세히 알수있습니다.
세세하게 인포그래픽으로도 설명이 되어있어 건축에 문외한인 저도 보고 아 제한이 이정도 있구나 라고 쉽게 파악이 가능해 집니다.
국토부 지적도 무료열람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