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농업정보

김장배추 심는시기(파종시기),수확시기 알아보기

반응형

요즘엔 하우스재배등으로 사시사철 먹을수 있는 음식들이 많아졌고 김장김치도 그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가을 겨울이 되어 김장철에 김장배추를 먹는 맛은 또 특별하게 다가옵니다.건강을 챙기는 것중 하나가 제철과일과 제철 채소를 먹는것도 방법중 하나라고 하기도 하니까요.

김장배추심는시기
김장배추 심는시기

그래서 김장배추의 재배시기인 파종시기,심는시기와 수확시기 그리고 어떤 환경에서 잘자라는지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김장배추 재배환경

배추의 1인당 소비량이 약 50~58kg일정도로 많은 분들이 김치를 소비하고 있는데요. 물론 서구화로 예쩐만큼 기치를 소비하는 양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때어놓기는 어려운 음식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배추는 봄,여름,가을,겨울 사시사철 재배할정도로 배추의 소비량도 그만큼 많기도 합니다.

배추는 서늘한기후에 잘자라며 18~20도가 자라기 가장 적절합니다.

초기에는 비교적으로 높은 온도에서도 잘 자라지만 결구가 되면 높은 온도에 약해져 정상적으로 자라는게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위에는 강한편이어서 갑자기온도가 -3도까지 가지 않으면 -8도 정도까지는 어느정도 버틴다고 합니다.

발아하기 적당한 온도는 25도이며 자라기 적당한온도는 15~20도 입니다, 개화하기 적당한온도는 12도,결구적온은 15~16도 라고 하네요.

토양 흙의 경우 산도는 ph5.5~6.9정도가 적당하며 토양의 산도가 높을수록 병해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김장배추 심는시기

김장배추는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한데요. 이는 다양한 재배 방식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가을재배,노지월동재배,하우스재배,봄재배,고랭지재배,얼갈이재배,엇가을재배등 다양한 재배 방법이 있으며 이는 지역에 따라 파종기와 수확기등도 달라집니다.

 

 

 

 

 

김장배추 심는시기(파종시기)

봄 배추

봄 배추는 남부지방,중부지방 전국적으로 재배하고 있는 재배 형태입니다. 주로 비닐하우스 등으로 재배해서 봄배추 재배가 가능한데요.

주로 남부지방은 봄배추는 11월 하순과 12월 상순에 파종하며 중부지방은 1월 하순에서 2월 상순사이에 비닐하우스재배로 파종합니다.

만약 터널재배방식이면 남부지방은 12월하순에서 1월상순, 중부지방은 2월 중순이 파종적기 입니다.

 

여름 배추

여름에 수확하는 여름배추는 주로 고랭지지역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고랭지지역은 여름에도 평지보다 비교적 서늘해서 재배가 가능해서입니다.

고랭지재배도 해발높이에 따라 파종시기가 달라집니다. 만약 해발이 600~800m라면 적절한 파종기는 5월중순에서 7월상순이 가장 적절한 파종기입니다. 해발 400~600m의 높이에서는 4월 하순에서 7월 중순까지가 적절한 파종시기라고 합니다.

 

가을배추

주로 김장배추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을 배추는 주로 충청도와 전라도 지역에서 재배를 많이 합니다. 배추가 가장 잘자라는 시기이기도해 가을 배추가 가장 품질이 좋습니다.

가을도 만약 조기에 재배하고 싶은 경기북부지역은 7월 중순이나 8월 상순이 적절한 파종시기입니다. 그외 전국적으로 가을재배는 8월 중순에 재배하지만 남부해안의 경우 늦은 가을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사이에서 배추를 심기도 합니다.

 

겨울배추

겨울배추는 주로 제주도나 남부해안지방에서 많이 키우는 재배형태라고도 합니다.

겨울에 수확하려면 보통 8월 하순에서 9월 중순에 파종을 합니다.

김장배추 심는시기

김장배추 수확시기

적절한 시기에 배추를 수확하는걸 놓치면 병풍 재해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시기에 배추를 수확하는게 중요합니다. 

배추는 보통 날씨가 맑은날에 수확을 해야합니다. 습기가 있거나 비가와 물기가 많이 있으면 부패가 생기기 쉬워 비가 왔으면 2~3일이 지난후 수확하는게 좋습니다.

배추를 수확할때는 겉잎 4~6매룰 먼저 제거 하고 흙이 배추에 뭍지 않도록해야합니다.

 

봄배추의 경우 비닐하우스로 재배한 남부 지방은 3월 하순에서 4월하순이 적절한 수확시기이며 중부지방은 5월 하순에서 6월 하순이 적절한 수확시기입니다.

만약 중부지방 노지에서 3~4월쯤 파종한경우 6~7월이 적절한 수확시기입니다.

 

여름배추는 해발 600~800m에서 재배했을경우 7월 하순에서 9월 상순사이에 수확하며, 400~600m에 재배한경우 7월 상순에서 9월상순사이가 수확적기 입니다.

 

가을 배추인 김장배추는 일찍 재배한 경기북부의 경우 9월 하순에서 10월중순, 남부해안에서 늦게 재배한경우 11월 상순에서 12월 상순, 전국적으로는 10월 하순과 11월 중순이 수확시기입니다.

 

겨울 재배의경우 1월 상순가 2월 하순이 적절한 수확시기입니다.

 

위와같이 배추의 수확시기,파종시기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밭의 환경이나 기후등 적절한 시기를 고려하여 수확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트 수확시기,파종시기, 효능 알아보기

비트는 유럽 납부가 원산지인 속씨 식물로 뿌리부터 잎까지 다양한 요리를 조리해서 먹을수 있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주로 1m내외로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잎은 연한 녹색에서 붉은 색을

kimjeje.tistory.com

 

 

쪽파 파종시기,수확시기(김장 쪽파김치)

쪽파는 백합과에 속하는 종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파김치나 김장을 할때 같이 넣거나 요리하기도 합니다. 또는 파전을 만들때도 종종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쪽파를 이용한 요리들이 많다보

kimjeje.tistory.com

 

 

개복숭아 수확시기 (액기스 효능)

여름이 되면 복숭아 철이기도 합니다. 천도,백도,황도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복숭아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보통 여름철에 수확되는 복숭아는 생으로 깍아서 다들 즐겨먹는데요. 기호에 따라서

kimjeje.tistory.com

 

 

마늘 파종시기, 수확시기 언제?

마늘은 외떡잎 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우리나라 4대 채소로 한국 음식을 만드는데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단군 신화에서 100일 동안 마늘과 쑥을 먹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