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많이 춥고 아직은 환절 기래 일교차가 큰 계절입니다.
낮엔 괜찮은듯 해서 얇은 코트 입고 나가면 저녁에 급 추워져 감기 걸리기 쉬운데요.
보통 감기 초기 증상이 목이 부어서 아프고 침 삼키는 것도 힘들 때 "아 감기가 오겠구나" 싶기도 합니다.
온도 차 뿐만아니라 피곤한데 무리하면 목이 붓고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가 금방 오는데요.
이런 목이 붓고 아플때 음식을 잘 먹고 휴식을 푹 취하면 초기에 감기를 잡을 수 있기도 하는데, 오늘은 목이 붓고 아플 때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은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매실
매실의 유기산은 목감기 증상에 좋은 작용을 하고, 피로의 산물인 젓산을 분해시켜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매실을 물에 깨끗이 씻어 설탕에 절여 놓았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대추와 생강
생강에는 뜨거운 성질이 있어서 감기에 좋은데요. 생강은 가래,기침,감기예방에 치료 효과가 있으며 대추는 이뇨 작용이 있어 함께 기침을 낫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추와 생강을 함께 차로 끓여 마시면 목이 칼칼하면 감기 기운이 있을때 효과가 큽니다. 하지만, 생강 껍질은 차기 때문에 반드시 껍질을 벗겨서 먹어야 합니다.
무
무는 비타민 C와 디아스타제라는 소화 효소가 풍부해 가래가 계속 나오고 기침이 자주 날때 먹으면 좋습니다. 무는 껍질에도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채 조리하는 게 좋습니다.
무만 갈아서 먹기 힘들다면 연근,사과를 같이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됩니다.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에 함유된 황화합물은 기도에서 점액이 잘 배출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및 목 통증을 완화는데 효과가 좋기도 합니다.
그냥 생 마늘과 양파만 먹기 힘들다면 국이나 음식을 만들 때 마늘과 양파는 좀 더 많이 넣고 만들어 먹으면 좋을듯합니다.
따뜻한 차
목이 붓고 아플 때는 차가운 음식보단 따뜻한 음식이 좋은데요,
밥을 안 먹을 때 따뜻한 걸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바로 따뜻한 차일 것입니다.
따뜻한 차 중,
배차를 먹어도 좋습니다.
배는 열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어 감기에 걸려 열이 날 때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배에 찬 성질이 있어서 몸이 차신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석류차도 좋습니다.
석류는 맛이 달달해서 따뜻하게 먹어도 좋고요, 쉰 목소리를 되돌려주는 효과도 있고 피부도 맑게 해 줘서 평소에 꾸준히 마셔도 좋습니다.
모과차도 있습니다.
모과에는 비타민과 칼슘,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고 염증을 없애주는 향 염기 능과 기관지 보호하는 기능도 있어서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껌과 목캔디류
잉?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저도 목이 붓거나 할 때 목캔디류를 잔뜩 사서 자주 먹습니다.
처음에 의사 선생님이 호올스 류를 사서 종종 먹으라고 하길래 잉? 했었는데 몇번먹으니 초기 목감기를 잡기에 좋아서 추천드립니다.
껌이나 사탕을 먹으면 입에 침이 분비돼 목에 수분이 공급 잘되기 때문에 목이 붓고 건조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이상 목이 붓고 아파서 감기 초기 증상이 올 때 먹으면 좋은 음식들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