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자격,채용정보

손해평가사 연봉과 합격률 어느정도?

반응형

손해평가사 직종에 되해 낯선 분들이 많으시기도 한데요. 손해사정사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손해평가사라는 자격증은 평소에 들어본적은 없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습니다.손해평가사 시험 합격률과 연봉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증
목차
1.손해평가사란?
3.손해평가사 응시자격
3.손해평가사 시험 내용
4.손해평가사 합격률
5.손해평가사 연봉

1. 손해평가사란?


손해평가사는 하나의 자격증으로 화재나 자연재해,병충해등 농작물등에 피해를 입게 되어 가입해둔 보 험으로 보험금을 지급해야할 경우가 생기면 신속하고 공정하게 피해규모와 사실등을 파악해 손해액을 평가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시험은 2015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의 자격증으로 시행되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여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손해평가사가 되면 농작물 피해사실을 확인해 보험가액,손해액을 평가하여 법규와 약관을 근거로 하여 조사해 평가액을 산출하게 됩니다.

손해평가사

2. 손해평가사 응시자격


손해평가사 시험에 응시를 하려면 일정 응시 자격이 있어야합니다.
하지만 1차의 경우에는 학력과 경력,연령등에 제한은 없지만 2차시험을 치룰려면 아래 사행 경력이 필요합니다.

  • 당해연도나 직전년도 해당분야 손해평가사 1차 시험에 합격한 자
  • 재해보험사업자로부터 농업재해 손해평가인으로 위촉되어 3년이상의 손해평가 경력이 있는 자
  • 보험업법 186조에 따른 손해사정사

3. 손해평가사 시험 내용


손해평가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며 1차와2차 각 1년에 한번씩 시험이 치뤄집니다.
1차 시험을 합격하여야 2차시험을 응시할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1차 시험과목

  • 농어업재해보험법령및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고시하느 ㄴ손해평가 요령 등
  • 상법보험편
  • 농학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

2차 시험과목

  •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 보험 이론과 실무
  •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

1차 시험은 객관식 시험으로 과목별로 25문항 총 75문항이 출제되며 90분동안 쳐야합니다.
2차 시험은 단답형과 서술형으로 과목별 10문항 총 20문항이 출제되어 120분동안 풀어야합니다.
1차와 2차 시험 둘다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을 맞춰야 합격하게 됩니다.

4. 손해평가사 합격률


2015년부터 시작한 손해평가사는 2021년까지 총 7회 시험이 치뤄졌을 정도로 시작된 기간은 안되지만 매년 응시자가 1만여명이 될 정도로 취득시 인기 있는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2019년 5회까치 치룬 손해평가사 인원과 지역별 인원비중입니다. 지역별로 합격자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손해평가사 합격률입니다. 매년 1차 응시자 수가 3천명에서 1만여명으로 늘어날 정도로 응시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차 합격률은 60~70%정도로 비교적 높은 합격률인걸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2차 합격률은 10%가 안될정도로 서술형과 주관식 시험인만큼 난이도가 높아보이는 시험입니다.

5. 손해평가사 연봉


손해평가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프리랜서로 근무하는 경우도 많아서 정년이 되어가는 중장년 50대 분들이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입니다.
지역농협과 보험사,손해사정법인에서 손해평가사를 구인하는 광고를 종종 볼수 있는데요.
프리랜서로 근무하게 되면 하루 최소일당 30만원정도에서 +알파 등이 있다고합니다.
계절을 많이 타는 업종으로 100일전후로 3천만원정도 수익을 번 분도 있다고 하니 취득후 나의 능력등에 따라 벌수 있는 금액이 천차만별일듯 합니다.


이상으로 손해평가사라는 시험과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큐넷 원서접수 홈페이지 바로가기(Q-net.or.kr)

큐넷 원서접수 홈페이지 바로가기(Q-net.or.kr)

큐넷 원서접수 홈페이지 바로가기 큐넷 원서접수 홈페이지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국가기술자격시험과 국가전문자격시험을 응시하여 칠수 있게 관리하는 홈페이지 입

governa.tistory.com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가입조건은?(장점과 단점)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가입조건은?(장점과 단점)

농지연금은 농민들을 대상으로한 국민연금과 같은 연금상품입니다. 농민들의 위한 노후 준비 수단으로 한국농어촌 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제도입니다. 농지연금을 가입하면 나중에 일정 수령

kimjeje.tistory.com

2021년 농민공익수당 지급일, 지급조건 총정리

2021년 농민공익수당 지급일, 지급조건 총정리

일부 지역자치단체에서는 농민들의 농촌에 대한 공익적 기능을 보전하고 강화하고자 농민공익수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영농에 종사하며 지급 조건이 해당이 되면 매년 1회 농민공익수당이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