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연말정산 정보

연말정산 국민연금,공무원 연금 공제 정리(추납 보험료 등)

반응형

연말정산은 연간 근로소득에서 비과세 소득과 근로소득공제,인적공제를 한후 연금보험료와 특별소득공제 세액공제를 한후 추가로 납부해야할 세금이 있는지 환급받을 세금이 있는지 확인하는제도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인적공제에 대하여 포스팅했었는데요.(관련포스팅들은 아래 링크로 보시면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연금보험료 공제인 국민연금과 공무원 연금 공제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연말정산 국민연금 소득공제 금액(지역가입자,부양가족,추납 임의가입자는?+공무원연금)

연말정산 연금보험료 소득공제

 

목차
1. 연금보험료 소득공제
2. 공제대상 연금보험료
3. 연금보험료 공제한도,공제시기,공제순서
4.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5. 연금보험료 Q&A

연말정산 국민연금 공제,공제액,추납,지역가입자(+공무원연금,연금보험료 공제한도) 바로가기

1. 연금보험료 소득공제


연말정산 연금보험료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이 있는 대상자가 공적연금 관련법에 따라 개인부담금이나 기여금을 납입한 경우에는 해당 과세기간 종합소득금액에서 해당과세기간에 납입한 연금보험료를 공제 합니다.

 

 

2. 공제대상 연금보험료


연금보험료 공제 대상은 아래 연금들이 대상이 되며 근로자 본인부담금과 기여금이 공제 대상이 됩니다. 사업주가 납부한 연금보험료 부담분은 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국민연금 : 국민연금법에 따라 본인부담한 연금보험료
  • 공무원연금 : 공무원 연금법에 따라 근로자 본인이 부담한 기여금 또는 부담금
  • 군인연금 : 군인연금법에 따른 본인부담금
  • 사립학교 교직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에 따른 본인부담금
  • 별정우체국연금 : 벌정우체국법에 따른 본인부담금
  • 국민연금과 직역연금의 연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본인부담금 또는 기여금

연말정산 연금보험료 소득공제

3. 연금보험료 공제한도,공제시기,공제순서


연금보험료의 공제한도는 따로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하지만 연금보험료의 합계액이 종합소득금액(근로소득금액)을 초과할 경우에는 초과 하는 금액만큼의 공제액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연금보험료 공제시기

연금보험료 공제시기는 직장가입자는 급여에서 원천공제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의 경우 근로자는 급여에서 원천공제한 시점을 기준으로 공제를 받습니다.

지역가입자는 납부한 시점을 기준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되는 자료에서 직장가입자는 고지금액,지역가입자 등은 납부 금액으로 조회 되어 실제 연금 보험료 공제적용을 받는 시점차가 발생해 금액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연금보험료 공제순서

연금보험료는 합계엑이 종합소득금액을 초과 할경우 초과 금은 공제가 안된다고 했는데요. 만약 여려 연금 보험료가 있을경우 아래 순서대로 연금보험료가 공제 됩니다.

  • 소득세법에 따른 인적공제
  • 연금보험료 공제
  • 주택담보노후연금 이자비용공제
  • 특별소득공제
  •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소득공제

 

 

4.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을 절세나 나중에 받을 연금을 위해 추가로 납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연금보험료 납부 예외규정에 따라 국민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고 있던 사람이 연금보험료를 추가 납부할경우 추납한 보험료는 납부한 년도에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금보험료소득공제는 위처럼 공제 순서에따라 한도가 발생하므로 추가 납부가 연말정산을 위해서라면 적절히 계산후 납부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지역국민연금보험료를 미납하다가 체납분을 취작한후 납부했을 경우 연금보험료는 납부한 연도에 공제가 됩니다.

연말정산 연금보험료 소득공제

5. 연금보험료 Q&A


부양가족인 아내나 자식등의 국민연금보험료 납부분도 공제가 가능한가요?

부양가족의 공제는 되지 않습니다. 근로자 본인 부담금만 공제가 가능하며 배우자나 부양가족 명의의 불입금은 근로자 본인이 공제 받을수 없습니다.

 

국외로 해외 이주하여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을 받은후에 자격을 재 취득하기위해 반납한 국민연금 반납금은 소득공제를 받을수 있나요?

국외에 이주함에 따라 국민연금 반환일시금을 지급받은후에 그 자격을 재취득하고 자격을 상실한날 이전 기간을 가입기간으로 합산하기 위해 국민연금법에 따라 2001년 1월 1일 이후 납부하는 국민연금 반납금은 공제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재임용 공무원이 공무원연금공단에 반납한 연금보험료도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퇴직한 공무원이 재임용되어 공무원 연금공단에 반납해야하는 반납금은 연금보험료 공제 대상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실업급여 수급기간동안 납부한 실업크레딧 납부액도 공제가 가능한가요?

실업크레딧은 실업급여 수급기간중 국민연금 보험료 75%를 국가가 지원하고 25%를 본인이 부담하는 제도로 실업크레딧 납부한 날이 속하는 과세연도에 공제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연말정산 중 연금보험료인 국민연금,공무원 연금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기준(근로소득 500만원이하?)

 

연말정산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기준(근로소득 500만원이하?)

배우자,자녀 부양자 가족을 연말정산에 추가해 인적공제를 하려면 연간소득금액 100만원이하여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럼 그냥 어떤 소득이든 100만원이하면 되는걸까요? 그 이상은 안되는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장애인 부양가족 인적공제(중증,암환자,신용카드,의료비 등)

 

연말정산 장애인 부양가족 인적공제(중증,암환자,신용카드,의료비 등)

연말정산 부양가족 공제 중 장애인이 있으시다면 인적공제뿐만아니라 추가 공제도 받을수 있습니다. 장애인에는 암환자나 중증환자등 소득세법으로 정한 조건에 맞다면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형제자매 부양가족 인적공제(의료비,교육비,보험료,신용카드 등)

 

연말정산 형제자매 부양가족 인적공제(의료비,교육비,보험료,신용카드 등)

형제자매가 부양가족 인적공제로 가능한지 궁금하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인적공제에는 부모님,자녀,배우자,형제자매등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래 내용의 조건이 맞을때 공제가 가능합니다. 목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부모님 부양가족 인적공제(신용카드,보험료,의료비 등)

 

연말정산 부모님 부양가족 인적공제(신용카드,보험료,의료비 등)

부모님이 어느정도 연세가 드시고 은퇴하시게 되면 소득이 줄어드셔서 부양하시는 가구들이 계실텐데요. 일정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연말정산시 부모님 부양가족으로 인적공제등이 적용됩니다

kimjeje.tistory.com

 

더 많은 연말정산 정보 보러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