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요소수 주입시기,가격,주입방법,유통기한 알아보기

반응형

요소수의 핵심 원료 공급처 중국의 수출제한으로 화물이나 지게차 처럼 디젤 엔진차량에 필요한 요소수가 매진사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요소수 가격이 예전에 비해 두배나 올라갈정도로 높아졌으며 소비를 안하자니 석유처럼 화물차량 디젤차량에서는 꼭 필요한 필수재라 많은 화물운송 종사자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실텐데요.
자칫하면 물류 대란이 올수도 있는 이 요소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소수 주입시기

요소수란?


요소수는 Diesel Exhaust Fluid,DEF로 디젤 내연기관에서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인 SCR작동에 필요한 질소산화물 환원제 입니다.
경유차의 경우 휘발유차와 비교해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환경보호를 위해 선택적촉매환원장치인 SCR을 부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SCR이 작동하려면 필요한게 바로 요소수 인데요. 매연인 질소산화물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이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만약 요소수가 차량에서 떨어지면 출력이 떨어지고 배기가스고나련장치와 분사 장치등이 손상될수 있어서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요소수 대란?


최근 중국과 호주 무역분쟁으로 석탄가격이 3배이상 급등하여 중국이 요소 선적을 제한하여 요소수 생산을 멈추는 화학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석탄이 부족해지면서 요소생산이 함께 줄었는데요.
이때문에 국내에서 생산되는 요소수 공급이 줄어들다보니 2021년 7월에 비해 가격이 두배가 뛰고 일부 인터넷 매장등에는 구매 수량을 1인당 1개로 제한하고 있을정도라고 합니다.
만약 이 요소수 공급이 부족해지면 경유차 뿐만아니라 발전소,소각장,제철소등 질소산화물이 배출되는 사업장등 산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으며 물류대란이 올수도 있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국내 요소 수입이 중국이 66.1%,인도네시아가 13.8%로 중국이 가장 큰 요소수 수입국가인걸 보면 중국의 이러한 제한정책이 큰 타격을 입고 있는듯합니다.
만약 디젤차량인 트럭들이 멈추게 되면 1120억원의 경제절 손실 심해질경우 하루 3360억원의 경제적 손실이 우려 된다고 합니다.

요소수 주입시기


그럼 이 요소수 주입시기가 언제여서 화물차량종사자들이 요소수 구입에 걱정이신걸까요?
요소수는 부족하게 되면 차량 계기판에 요소수가 부족하다는 경고등이 나타납니다. 보통 3,500km를 운행하게 되면 요소수 충전이 필요하게 됩니다.
경유 1L당 요소수 0.04리터를 소비하며 300km~400km당 10L정도의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요소수 1통이 보통 10L인걸 생각하면 물류나 화물 관련 운송업을 하시는분들 운행이 300km정도는 금방이어서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영업에 큰 차질이 일것으로 보입니다.

300~400km당 10L요소수 사용, 계기판이 요소수 보충하라는 알림이 뜨면 즉각 보충해야..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사용처,신청방법,종류,부가세 확인하기

요소수 가격


중국에서 수입하는 공업용 오소 수입단가가 작년 2020년 10월에는 276.1원이었습니다.
그러다 중국의 무역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2021년 6월에는 374원에서 현재는 481.9원 정도가 될정도로 작년에 비해 요소수입 가격이 두배나 뛰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요소수 10L가격이 작년 2020년 10월쯤에는 7900원이었습니다.

요소수 주입시기

1년뒤인 2021년 10월기준으로 다나와에서 가격을 조회 해보니 10L당 13,980원으로 가격이 뛰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시 품절로 인해 구매를 못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요소수는 롯데정밀화학의 유록스,현대모비스,금성이엔씨 에드블루 프리미엄요소수,에이원케미칼 유토크린 요소수, 아쿠스케미칼 유로7요소수,아톤산업 에이녹스,현대오일뱅크 프로녹스 요소수 등이 대표적인데요. 다 품절되거나 가격이 작년에 비해 두배가 뛰어서 대란이라는게 체감이 되는거 같습니다.

요소수 주입방법


  1. 요소수를 셀프로 주입하려면 요소스 페트 1병과 주입 노즐이 필요합니다.
  2. 노줄의 두꺼운 부분을 요소수 페트병입구에 끼우고 얇은부분은 요소수 입구에 삽입한 후 주입합니다.
  3. 이때 주유구와 헷갈리면 안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숨구멍이 위쪽을 향하도록 하여 주입해야합니다.
  4. 만약에 숨구멍이 아래로 가면 차체에 요소수가 묻어 차량에 흰색 요소수 결정이 생길수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요소수 주입방법

요소수 유통기한?


이런 요소수 대란으로인해 미리 요소수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혹시나 요소수에 유통기한이 있어서 나중에 쓰려고 했지만 유통기한이 지나 못쓰게 될까봐 걱정하실분들도 계실듯 합니다.
요소수는 제품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2년이내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보관온도에 따라 요소수 유효기간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요소수 유통기한

보통 상온에서 10도이하 -5도 이하에 두면 36개월정도 유효하다고 합니다. 물론 제품마다 차이는 있어서 제품 설명서를 잘봐야합니다.


보관상태에따라 개봉할때 암모니아 냄새가 날수 있으며 사용에는 문제가 없겠지만 냄새가 심해 사용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구입처에 반품하는게 좋습니다.
오래되고 고온에 노출된 요소수의 경우 암모니아가 증발하게 되어 농도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그럼 SCR의 기능을 하기 어려워사용을 자제 하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요소수 주입방법과 가격 주입시기,교체시기 등에알아보았는데요. 화물차량뿐만아니라 폭스바겐,벤츠,팰리세이드,BMW,카니발,아우디,티구안등 차량에서 요소수를 사용하시는분들은 미리 요소수를 구매해두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전기차보조금 얼마나 될까?

2021 전기차보조금 얼마나 될까?

2021년이 되었습니다. 매년 해가 바뀌면 정부의 정책도 변동이 됩니다. 전기차 보조금도 2020년에 비교해 많이 변동될 예정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이 얼마나 되는지 정리

kimjeje.tistory.com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2021년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금

노후경유차가 조기 폐차 할경우 보조금을 지급해주는데요. 기획재정부와 환경부에서 2021년 2월 5일부터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후경

kimjeje.tistory.com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사용처,신청방법,종류,부가세 확인하기

화물운전자 복지카드 사용처,신청방법,종류,부가세 확인하기

운송이나 택시, 여객등을 개인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유류비인 기름값은 부담이 많이 되시기도 할텐데요. 버는 금액은 일정한데 유류비가 오르락내리락하면 실제 버는 소득도 차이가 날수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