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기 발달특성
유아기는 만 2세(24개월)부터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전까지인 6세까지를 이야기하며 23개월까지의 영아기에서 벗어나 더욱 발달하고 향상된 정서를 보입니다.
유아원을 다니는 시기부터 유치원을 다니는 시기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고 체격이 튼튼해져 급속도로 운동능력이 증가하고 언어 사용이 시작되어 의사소통이 자유로워집니다.
사회적인 역할과 이동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어 독립성이 증가하고 배변훈련을 통해 기저귀를 떼게 됩니다.
-
2. 유아기 신체발달
영아기보다는 느리지만 만 2세에서 만 5세까지 키는 1.7배 정도 체중은 태어날 때보다 5.5배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유아기의 키로 성인이 되어 다 컸을 때의 키를 미리 예측 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의 크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줄고 뇌의 성장은 계속되어 성인의 90%까지 발달합니다.
신체발달과 함께 소근육과 대근육이 성장해 영아기에는 할 수 없는 여러가지 새롭고 복잡한 행동이 가능해지고 자기통제가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자신과 다른사람을 구분하고 주변의 반응을 시험하기도 합니다.
2~3세에는 빠르게 걷는 것에서 뛰는 것으로 발달하고 던지고 받거나 점프가 됩니다. 수직선을 그리며 간단한 옷을 입고 벗는 것이 되고 수저를 사용하게 됩니다.
3~4세에는 원이나 사각형, 사람을 그리고 되고 가위를 사용해 종이를 자르고 큰 단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달리고 뛰며 공을 던지고 계단 올라가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5세는 행동이 날렵해져 달릴 때 방향을 바꾸고 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조절하고 갑자기 정지할 수 있고 세발자전거를 타거나 사다리 정글짐 등을 오르내리게 됩니다. 선을 따라 가위로 자르거나 삼각형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5~6세에는 근육협동이나 운동기능이 정교해져서 자유롭고 빠르게 뛰고 줄넘기나 높이뛰기 멀리뛰기가 가능해집니다. 한발로 공을 던지고 받거나 보조바퀴를 단 두발자전거도 탈 수 있습니다.
손끝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되어 신발끈을 묶는게 가능해지고 사람을 머리와 몸, 팔, 다리 등 부분을 나누어서 그리게됩니다.
-
3. 유아기 정서 발달 특징
언어를 사용하여 대화가 가능하게 되지만 자기중심적이고 의존적인 정서의 특징을 보입니다.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라 감정의 표현 시간이 짧지만 크게 표현하고 자주 나타납니다.
낯선물건, 소음 등에 대한 두려움이 드러나고 상상력이 발달하는 6세쯤에는 상상의 괴물에 대한 무서움과 어둠에 대한 두려움이 증가합니다.
언어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여 수동적이던 사회적 관계가 점점 능동적으려 변하게 됩니다.
4세까지는 또래와 함께 놀려고 하지만 자기주장이 강하고 경쟁적이여서 다툼이 있습니다.
5세부터는 집단의식이 생겨 놀이하는 또래의 수나 시간이 늘고 타인에 대해 우호적이고 협력적인 행동을 띄게 됩니다. 가정을 벗어나 더 넓은 세계가 있음을 인식하여 스스로 바깥세상을 경험해 사회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깨닫고 행동에 따른 반응을 알게 됩니다.
이로 인해 타인과 자신을 구별하여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합니다.
-
4. 유아기 언어발달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 것이 유아기의 두드러진 발달입니다.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의사소통을 하는 의미도 있지만 유아의 사고와 밀접하게 관계가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기에 가장 많은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사용 능력을 배우게 되므로 가정에서 사용한느 언어의 양과 질에 따라 언어 발달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2세는 약 450단어를 구사하고 3세에는 3개 이상의 단어을 연결해 문장을 만들수 있고 900~1000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20000개의 단어를 이해합니다.
4~5세에는 2200개의 단어를 구사하고 4,5개의 단어를 사용해 문장을 만들게 됩니다.
5~7세에는 거의 어른처럼 이야기할 수 있게 되고 만 7세부터는 문법 규칙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
5. 유아기 사고의 특징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비논리적이고 자신 중심적인 사고체계입니다.
이기적이기 보다 타인과 본인을 동일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할 수 없고 사물의 한 가지에 촛점을 두면 다른 특성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징을 이용해 사물을 머리속으로 생각해낼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기보다 집단적인 독백이 이루어집니다.
-
6.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유아기의 다양한 발달들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습득하게 됩니다.
놀이는 생활이면서 스스로 즐거움을 느끼고 배우기 때문에 초등학교 이후 사회 적응 시기까지 매우 중요합니다. 놀이를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깨닫게 되고 배려와 규칙, 협력 같은 다양한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놀이 과정 중 마주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키우고 신체적 조작 능력과 언어능력의 발달에 긍정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