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줄여주는 음식,약초 확인하기

반응형

당뇨병은 우리나라에서 성인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성인 질환중 하나입니다. 이 당뇨병은 '당화혈색소'라는 수치를 측정해 당뇨병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췌장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어 당뇨병이 더 취약하게 됩니다. 그런 상태에서 음식은 서구화 되어 당뇨병이 점차 더 증가하고 있는데요.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검사 계산,낮추는 방법 5가지(음식,약초)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화혈색소는?

당뇨병으로 판정되면 혈액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져 당화혈색소가 많이 생성됩니다. 당화혈색소는 HbA1C로 2~4개월 정도 혈당의 평균치를 산출해 진단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당화혈색소 수치를 이용해 식습관과 약물을 관리한후에 일정시간동안 혈당 수치가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할수 잇는 지표가 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기존에는 당뇨병을 인슐린농도 검사는 검사전에 음식섭취,운동,흡연등으로 혈당이 금방 변하게 되어 부정확 할수 있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화혈색소 수치 검사는 최근에 한 음식섭취와 운동에 영향을 덜 받을수 있어 기존 검사 수치보다 조금더 정확한 검사를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당화혈색소 수치 검사는 당뇨병을 치료하는동안 병원에서 1년에 2~4회 정도 검사를 할때 사용합니다.

 

당뇨 전문 병원 찾기(우리동네 확인하기)

 

당화혈색소 정상수치는?

 

 

당화혈색소 수치는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6%미만으로 유지되어야 정상수치로 보며 당화혈색소 수치%에 따른 혈중혈당농도 평균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당화혈색소 %
평균 혈장혈당
mg/dL mmol/L
6 126 7
7 154 8.6
8 183 10.2
9 212 11.8
10 240 13.4
11 269 14.9
12 298 16.5

당화 혈색소 4~6% 정도는 의학계에서 정상으로 보고 있으며 6.5~7%정도가 되면 당뇨위험군으로 판단합니다.

5.7~6.4%정도면 정상이지만 미래에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져 당뇨병 전기상태로보 보고 있습니다.

이런 수치에 따른 당뇨병 진단은 나의 몸상태,키,몸무게등에 따라 달라질수 있어서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당뇨 초기 증상 및 관리 방법(피부 소변 거품,오줌 냄새?)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당뇨병이 심해지면 신장병,망막병,당뇨합병증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당뇨병의 무서운점은 바로 합병증발생때문인데요.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이런 당화혈색소를 1%포인트만 낮아줘도 당뇨로인한 사망률 21%p,미세혈관질환 37%p,백내장 19%나 발병할 가능성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당화혈색소를 낮추기위해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노력해야합니다.

 

 

 

  • 꾸준한 운동 : 산책 20분정도와 가벼운운동등으로 체중조절을 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낮아질수 있습니다.
  • 하루 2리터 이상 수분섭취 : 수분섭취를 많이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신체내에 많아진 포도당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좋습니다.
  • 탄수화물 섭취 줄이기 :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전환되는 주 요인이기 때문에 빵이나 흰쌀밥의 섭취량이 많다면 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저탄수화물 위주로 단백질 섭취를 늘려 식이요법을 바꾸면 당화혈색소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수면 : 잠이 부족하면 포도당을 연소시키는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져 당수치가 올라갑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이 줄어들이 혈당이 낮아질수 있어서 수면은 충분히 하는게 좋습니다.
  • 기름진음식,짜고,단음식 섭취 줄이기

이 외에도 병원에서 안내하는 약 섭취와 생활습관 개선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출수 있습니다.

 

당뇨병 예방 방법(운동,음식,식습관, 영양제 치료)

 

 

당화혈색소 줄이는 음식과 약초

당화혈색소를 줄여주는 음식과 약초가 있는데요. 과하게 먹으면 독이 될수 있지만 적절한 식이 조절을 통해 당뇨병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나쁜 음식(과일,차,잡곡, 채소 등)

  • 시금치,케일등 녹색잎 채소 : 식이섬유가 풍부한 녹색잎채소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적어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 현미,귀리같은 통곡물음식 : 흰쌀과 밀가루음식은 정제된 탄수화물보다는 현미와 귀리,수수형태의 통곡물 탄수화물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 닭고기,소고기등 단백질음식 : 소고기와 닭고기처럼 좋은 단백질 고기와 콘,두부처럼 식물성 단백질을 기름이 많은 삼겹살,베이컨대신 먹으면 당화혈색소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 겨우살이 : 한약 재료도 많이 쓰이는 겨우살이는 이뇨작요과 관상동맥확장기능이 있어서 당뇨와 고혈압에 좋은 약초입니다.
  • 뽕잎,뽕나무 뿌리 껍질 : 혈압강하와 향균작용,이뇨작용이 있는 뽕나무 잎은 당뇨수치를 줄이는데 좋습니다.

 

 

이상으로 당화혈색소 수치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몸에 맞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전문의에게 상담하시는게 가장좋습니다.

당뇨정상수치 / 당뇨에 좋은 약초와 음식

 

당뇨정상수치 / 당뇨에 좋은 약초와 음식

성인병중 하나인 당뇨병을 판단하는 기준이 당뇨의 정상수치 이상을 초과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건강검진을 할때 피검사후 당뇨수치가 높게 나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걱정하시

governa.tistory.com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몸속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체에 들어오는 유해한 자극에 대해 반응하여 나타나기 때문입니다.즉 세포손상을 억제하며 상처부분에서 다친 조직과 세포를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하기위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