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잘되게 하려면?)

반응형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1. 혈액순환 원리

혈액이 순환은 심장박동으로 전신과 폐를 순환하여 혁액으로 내 몸의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며 반대로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가져가는것을 말합니다.

 

혈액순안은 폐순환과 체순환 두가지 원리로 작동됩니다.

폐순환의 경우 정맥혈에 많은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우심실과 우심방으로 들어오게해 폐에 있는 모세 혈관상에서 교환을 통해 영양분과 산소를 다시 좌심실과 좌심방으로 들어오게 합니다.

 

 

체순환은 영양분과 산소가 동맥혈에있는데 이 동맥혈이 좌심실에서 방출되게 됩니다.

좌심실에서 대동맥그리고 온몸의 모세혈관에서 산소를 공급하고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받아내 대정맥으로 이동한후 우심방과 우심실로 심장으로 이동하는 흐름을 말합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좋은음식,피해야할 음식

 

2. 혈액순환이 잘안되는 원인

혈액순환이 안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잘 공급이 안되며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도 잘 배출이 안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원인는 몇가지 있습니다.

  •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힌경우
  • 혈압이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는 경우

혈액이 막히거나 좁아진다던지 혈액 점도가 높아지는 경우는 주로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액속에 쌓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범위(HDL과LDL)

 

만약 오랜 기간동안 쌓이게 되면 죽상경화정으로 도리수도 있으며 탄력을 잃게 되어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저혈압이나 고혈압도 혈액 순환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혈액순환이 잘안되는 원인

 

혈압이 낮아지게 되면 혈관내 혈액량이 적어져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반대로 혈액이 높아지면 혈관이 받아들일수 있는 혈액량이 많아져 혈액 순환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3.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혈액 순환이 잘 안되게 되면 몸에서 반응이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해 봐야합니다.

 

  1. 하체부종
  2. 수족냉증
  3. 손발저림
  4. 만성피로
  5. 치매
  6. 기립성 저혈압
  7. 소화불량
  8. 탈모,손톱이 약해짐

 

 

[하체부종]

하체부종은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못하면 부종으로 몸이 붓게 되는 현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부종같은 경우는 장시간 오래 서있거나 같은자세로 앉아있는 직장인의 경우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혈액이 중력을 통해 올라오지 못하고 다르 끝으로 몰리게 되면서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부종이 심해지면 피부에 멍이 든것처럼 푸른색으로 보일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정상범위(HDL과LDL)

 

[수족냉증]

수족 냉증은 특히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나타납니다.

겨울에 추워져 혈관자체가 수축되기 시작하면서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손발에 말초조직에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됩니다.

혈류가 느려지면 신체에서 체온이 가장 먼저 떨어지는곳이 손발인데요. 겨울이 아니어도 손발이 차가울경우 혈액순환이 늦은걸 생각해봐야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손발저림]

손발저림은 발과 손에 피가 잘 통하지 않을때 발생합니다.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발과 손의 기능이 떨어져 나타나게 됩니다. 또 이렇게 느린 혈액순환으로 나쁜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서 손발이 저리게 될수도 있습니다.

손발이 저린건 심혈관질환이나 이상지질혈증등으로 연결될수 있어서 이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는게 좋습니다.

 

[만성피로]

느려진 혈액순환으로 근육이 원활한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면 영양분 공급이 막히게 됩니다. 때문에 계단이나 조금이라도 운동을 하게 되면 금방 피로와 통증을 느낄수있게 됩니다.

 

[치매]

혈액순환이 뇌에까지 느리게 작용하면 뇌세포에영향이 쌓으며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뇌세포가 손상될수도ㅗ 있습니다. 더 심해지게 되면 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올라가 혈전이 생길수도 있어서 조심해야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저혈압은 누어있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게 되어 어지럼증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혈액순환이 느려지는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소화 불량]

소화불량의 원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소화불량,역류성식도염,변비 등은 소화운동기능이 약해져서 오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떨어지면 연동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소화가 느리게 됩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스가 차고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들게 되면 소화불량이 생기게 됩니다.

 

[탈모,손톱이 약해짐]

혈액순환이 느려지면 탈모나 손톱이 자주부러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할때 제대로된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면 푸석하고 건조한 머릿결이 될수도 있으며 탈모로 발전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의 경우 조금만 손을 대도 휘거나 부러진다던지 손톱이 하얗게 변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4. 혈액순환 개선운동

혈액순환이 느리다고 판단이 들면 운동부족에서 오는 원인이 있어서 나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해야합니다.

과하고 격한 운동보다는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이 적절한데요.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해 혈관에서 발생하는 운동성을 증가시켜 혈관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그리고 예방에 좋은음식

 

결국은 특별한 운동보다는 내가 지치지 않고 하루 30분정도 가볍게 심장박동수를 올릴수 있는 운동을 '꾸준히'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추위가 기승을부리는 겨울철에는 혈액순환을 더 나쁘게 하기때문에 겨울철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실내에 있어도 양말을 신거나 발을 감싸 발 온도를 올려두는게 좋습니다.

오래 서있거나 오래 앉아 있는 한 자세를 장시간동안 유지하지 않는것도 중요합니다.

 

5.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 약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운동도 좋지만 평소에 먹는 식습관도 변화시키는게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로는 바로 오메가3와  EPA,DHA가 많이 합유되어있는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우리의 뇌는 60%의 지방중에서 20%는 DHA로 이루어져있습니다. DHA는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되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EPA는 혈중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전이 생기는걸 막아줍니다.

오메가3를 규칙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두뇌 혈류양과 구성물질을 채워줘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카레로 많이 쓰이는 강황의 경우 혈액순환에 가장 효과적인 향신료로 알려져있습니다.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어혈과 동맥에 플라크게 생기는것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양파와 녹색채소,감귤류(오렌지,귤),호두 등의 음식이 혈액과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부정맥에 안좋은 음식,좋은음식 그리고 증상은?

 

6. 혈액순환 전문병원

손발이 마리 저리거나 어지럼증,심하게 몸이 부을 경우 우선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진단을 받는게 가장좋습니다. 가벼운 증상이라고 치부해서 넘기게 되면 더 악화될수 있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것도 좋은데요.

우리 지역 주변에 혈액 순환으로 좋은 병원은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혈압 전문병원 확인(전국 위치)

 

고혈압 전문병원 확인(전국 위치)

고혈압,당뇨병등 증상이 나타날때 집근처에 고혈압 전문병원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병원은 집근처에 잇는게 병원을 오가기 좋은데요. 하지만 이 병원이 정말 전문적으로 좋은병

kimjeje.tistory.com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염증수치 기준,정상범위와 낮추는 방법(CRP) 알아보기

몸속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인체에 들어오는 유해한 자극에 대해 반응하여 나타나기 때문입니다.즉 세포손상을 억제하며 상처부분에서 다친 조직과 세포를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하기위

kimjeje.tistory.com

우리지역 좋은병원찾기 확인하기

 

우리지역 좋은병원찾기 확인하기

주변에 병원들은 많지만 이 병원이어느정도 시설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진료는 잘하는지 객관적 평가가 필요하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음식이나 카페야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에서 평가를 통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