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부동산정보

아파트 증여세 계산(자동계산기) 확인하기

반응형

증여세는 사망자가 간접적인 방법이든 직접적인 방법이든 무상으로 유형의재산,무형의 재산이나 이익을 타인에게 이전하거나 재산가치를 증가시키는 경우에 부과 되는 세금을 발합니다. 증여자에게 재산을 증여 받게 되면 증여세는 재산을 증여받은 수증자가 부담하게 됩니다.

아파트 증여세 계산(자동계산기)

증여세 과세대상,납부의무자

증여세는 상속세와 마찬가지로 국내 거주자와 비거주자에 따라 나뉩니다.

거주자일경우 국내에서 받은 모든 증여재산에 대해 수증자는 납부해야합니다. 하지만 당사자가 특수관계인이 아닌 외국법령으로 증여세가 부과 되거나 세액 면제 된경우에는 국제조세조정으로 납부의무는 면제 됩니다.

비 거주자일경우에는 국내에 있는 모든 증여 재산은 수증자가 납부해야하며 거주자로부터 증여받은 국외에 있는 모든 증여재산의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증여세 신고 납부기한

증여세는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이내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신고시 증여세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 계산서,증여재산 및 평가명세서,채무사실등 그밖의 입증서류들을 구비한후 신고 해야합니다.

만약 신고르 하지 않을경우 납부세액의 20% 가산세가 부과 되며 부정한 방법으로 신고를 하지 않을경우 40%가산세가 부과 됩니다.

과소 신고할경우 10~40%의 과소신고납부세액에 대하여 부가세가 발생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알아봅시다.

증여세 계산방법

증여받은 수증자가 거주자이거나 비거주자인경우와 특례세율 적용증여재산인지에 따라 증여세 계산방법에 달라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 증여에다 거주자일경우에만 증여세 계산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증여세과세가액(증여재산가액-비과세,과세가액불산입액-채무액+증여재산가산액)-증여공제-감정평가수수료=증여세과세표준*증여세율=증여세산출세액-세대생략할증세액-세액공제-신고불성실,납부지연 가산세등-분납,연부연납=자진납부할 증여세액이 증여세 계산벙법입니다.

 

증여세과세가액(증여재산가액-비과세,과세가액불산입액-채무액+증여재산가산액)-증여공제-감정평가수수료=증여세과세표준*증여세율=증여세산출세액-세대생략할증세액-세액공제-신고불성실,납부지연 가산세등-분납,연부연납=자진납부할 증여세액

 

 

  • 증여재산가액 : 구낸외 소재 모든재산,증여일 현재 시가로평가
  • 비과세 및 과세가액 불산입액 : 피부양자의 생활비,교육비등,공익법인등에 출연한 재산등
  • 채무액 :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인수액(임대보증금,대출등)
  • 증여재산가산액 : 해당증여일전  동일인으로부터 10년 이내 증여받은 재산의 과세가액 합계액이 1천만원 이상인 경우 그 과세 가액을 가산
  • 증여공제 : 증여자 가족범위에서 공제 받은 경우 (10년간의 누계한도액)
증여자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기타친족 기타
공제한도액 6억원 5천만원(수증자가 미성년자인경우 2천만원) 5천만원 1천만원 없음
  • 세대생략할증세액 : 수증자가 증여자 자녀가 아닌 직계비속이면 30% 할증, 미성년자가 20억원을 초과 해 증여받는경우 40%할증 등
  • 세액공제 : 납부세액공제,외국납부세액공제,신고세액공제 등

2022년 개별공시지가 조회(표준지공시지가 차이점은?)

 

증여세 세율

증여세 과세표준 구간마다 적용되는 증여세 세율입니다.

과세표준 1억원이하 5억원이하 10억원이하 30억원이하 30억원 초과
세율 10% 20% 30% 40% 50%
누진공제액 없음 1천만원  6천만원 1억 6천만원 4억 6천만원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아파트를 증여받을때 증여세가 얼마인지 홈택스 홈페이지(hometax.go.kr)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홈택스이다보니 세금 업데이트나 좀더 공신력있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세금종류별 서비스]-[세금모의계산]-[증여세 자동계산]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세금모의 계산에서는 증여세 외에도 양도소득세,종합부동산세,상속세,개별소비세,연말정산,근로장려금,퇴직소득을 미리 모의로 계산해볼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아파트 상속세 계산 얼마나 나올까?(자동 계산기)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증여세 간편계산및 자동계산에서 간편계산은 수증자가 증여받은 재산의 가액을 알고 있을때 간편하게 계산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주식,기타재산 증여에 대한 증여세액은 자동계산으로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간편계산하기전 공동인증서등으로 미리 로그인하면 좀더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습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자동계산으로 증여세를 계산해보았습니다.

 

 

당해증여인지,사전증여인지,비과세재산인지,장애인증여재산등인지 선택하고 순수토지인지,아팥,다세대,빌라,원룸등 공동주택인지,개별주택인지,토지,상업용건물,오피스텔,상장주식등인지 선택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증여받은 재산이 여러개면 재산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아파트의 매매 사실과 감정가액,공매사실들이 있으면 금액을 입력과 계약 체결일등을 입력합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부동산 소재지와 지분율,공시일자,공시금액,저당권,임차권저당권등을 입력한후 평가하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증여재산 입력목록조회에서 재산을 추가하거나 선택물건으로 세액 계산을 진행합니다.

[홈택스 아파트 증여세 자동계산기]

계산을 진행하면 입력한 재산가액과 채무액,세액공제등이 적용되어 자진납부할 세액이 계산됩니다.

이렇게 아파트 8억,10억,1억,2억,3억,5억,4억,6억,7억,9억,11억,12억,15억,13억,14억,16억,17억,18억,19억,20억 일경우 증여세가 얼마인지 계산해볼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증여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공시지가 차이)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공시지가 차이)

국세청에서 2022년 기준시가가 고시되었으며 12월 9일까지 열람과 의견을 제출받은후 12월 31일에 정식으로 확정된 기준시가가 공지됩니다. 오피스텔이나 상업용건물을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내년

kimjeje.tistory.com

2022년 분양예정아파트(청약 계획 정보) 확인하기

 

2022년 분양예정아파트(청약 계획 정보) 확인하기

2022년에 아파트 청약 당첨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3기 신도시 사전청약과 더불어 주변에 분양계획 예정이 있는 아파트들 정보를 미리 확인한후 주변지역등 여러 정보를 확인해보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