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부동산정보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공시지가 차이)

반응형

국세청에서 2022년 기준시가가 고시되었으며 12월 9일까지 열람과 의견을 제출받은후 12월 31일에 정식으로 확정된 기준시가가 공지됩니다. 오피스텔이나 상업용건물을 보유하신 분들이라면 내년도 기준시가가 얼마정도 인상되었을지 궁금하실텐데요.

2024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 방법(공시지가 차이점) 바로가기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기준시가란?

 

 

기준시가는 건물이나 토지같은 부동산과 특정 점포이용건을 팔때, 그리고 재산을 상속,증여할때 내야하는 상속세,양도소득세,증여세등 과세액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기준시가는 우리가 보통 재산세를 낼때 기준이 되는 공시지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피스텔과 상업용건물은 건물의 종류와 규모, 위치,거래상황등을 고려해 국세청장이 건물과 토지의 가액을 일괄적으로 산정해 고시하고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조회

 

기준시과와 공시지가 차이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 장관이 매년 산정하여 고시하는 개별토지의 단위 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공시지가는 보통 

토지관련 세금의 기준점이 됩니다. 

기준시가의 경우 국세청이 투기 우려가 되는 특정지역의 아파트나 연립주택을 대상으로 상속세,양도세,증여세 과세기준으로 산정하는 가액입니다.

기준시과와 공시지가 차이

2022년 기준시가

 

 

기준시가는 서울,인천,경기의 수도권과 대전,광주,대구,부산,울산의 5대 광역시 그리고 세종시의 오피스텔과 상업용건물을 고시합니다.

오피스텔은 2021년 8월 말까지 준공되었거나 사용승인되어 구분소유된 오피스텔 전체가 대상이 됩니다.

상업용건물은 2021년 8월 말까지 준공되었거나 사용승인된 일정규모 이상의 구분소유된 건물 전체가 대상입니다.

 

기준시가는 위 지역에서 상속과 양도,매매를 할경우 양도소득세,상속세 및 증여세,취득새 재산세등 지방세에 활용됩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소득세는 모든 부동산의 양도가액과 취득가액,실 지거래가액으로 과세 됩니다.

취득당시 실지거래가액을 확인할수 없는 경우에는 환산 취득가액을 계산할때 고시된 기준시가에 활용됩니다.

 

[상속세 및 증여세]

상속세나 증여새는 증여일,상속개시일 현재 상속재산의 시가를 과세기준액으로 활용하지만 시가를 계산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고지된 기준시가르 활용합니다.

 

취득세나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는 행정안전부 시가표준액인 공시지가가 적용되어 국세청 기준시가와는 무관합니다.

 

2021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기간(기한)

2022년 기준시가 조회

이번에 발표한 기준시가는 전국에서 8.06% 오피스텔 기준시가가 인상되었으며 그중 경기지역이 11.91%로 가장 많이 증가했습니다. 서울은 7.03%이며 울산은 -1.27%하락률을 나타냈습니다.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는 국세청 홈페이지(nts.go.kr)이나 홈택스(hometax.go.kr)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시가 조회

국세청에 접속해 오른쪽 2022년 오피스텔,상업용건물 기준시가 열람 배너를 클릭합니다.

2022년 기준시가 조회

조회할 오피스텔 건물을 도로명이나 건물번호로 조회해 해당되는 오피스텔,상업용빌딩을 선택합니다.

단지와 층, 호수를 선택후 검색하면 2022년 1월 1일 기준의 단위면적(미터제곱)당 기준시가를 조회 할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시가 조회

홈택스에서는 지난년도 오피스텔 건물의 기준시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오피스텔 기준시가 조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법원 경매 물건 보기
 

법원 경매 물건 보기

법원 경매로 올라오는 아파트나 빌라 등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으실거같습니다.투자를 위해 아니면 좀더 저렴한가격에 거주할 집을 찾으려는 다양한 이유로 경매 물건을 찾게 됩니다. 법

kimjeje.tistory.com

2021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 바로가기

 

2021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계산기 바로가기

종합부동산세는 매년 12월에 고지받아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최근 정부정책으로 부동산에 대한 정책이 많이 변동되고 있고 부동산 관련 세금도 많이 변동되다 보니 혼란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

kimjeje.tistory.com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환액 소득공제(이자,전세자금대출)

 

연말정산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환액 소득공제(이자,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로 보는 주택임차차입금은 특별소득공제항목 중 하나입니다. 특별소득공제에는 보험료와 주택자금,기부금,개인연금저축,신용카드 사용액 공제액등이 있습니다. 그 중 주택자금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