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생활정보

고소 고발 차이(고발장 양식 다운로드)

반응형

누군가를 고소했다. 고발했다 라는 뉴스를 간혹 보게 됩니다. 고소와 고발 둘다 비슷한 취지로 사용되는거 같은데 정확한 의미는 다르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소 고발 차이와 고발장 양식, 고소장양식, 고발장 작성요령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소 고발 차이(고발장 양식 다운로드)

 

고소란?

 

 

고소란 범죄 피해자가 가해자의 범죄사실을 경찰등 수사기관에 알려 범죄를 기소하고 처벌해달라는 의사를 표시하는걸 말합니다. 이때 고소권자는 서면이나 말로써 수사기관에 요청을 할수 있습니다.

고소는 자기나 배우자의 직계존속은 고소를 할수 없으며 1심 판결선고전까지 취소를 할수 있습니다. 다만 고소를 취소한 자는 다시 고소를 할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고소 고발 차이

고발이란?

고발이란 범죄사실을 수사기관에 고발하여 범죄의 수사와 기소를 바란다는 의사 표명행위를 말합니다. 특히나 공무원은 직무를 볼때 범죄가 있다고 생각될때에는 고발을 해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소와 마찬가지로 고발은 본인이나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고발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모욕죄 성립요건 3가지

고소 고발 차이

 

 

이처럼 고소와 고발은 누군가를 신고하는데에 있어 비슷한점이 있습니다. 그럼 고소와 고발 차이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고발은 고소와같이 범죄 사실을 경찰등 수사기관에 신고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고소는 피해자(대리인)이 고소해야한다는데 비해 고발은 제3자가 고발을 할수 있다는데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고소의 경우 1심 판결전까지 취소를 할수 있으며 고소를 취소한경우 다시 고소를 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고발의 경우 대리인에 의한 고발은 인정되지 않지만 고발은 취소한경우에 고소와 다르게 다시 고발을 할수 있습니다.

또한 고소장은 고소 종류에 따라 제출기한이 있지만 고발은 제출기한이 없습니다.

 

고소장 작성요령

고소장은 말로 해도 되지만 고소장을 작성해 증거를 함께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고소장 작성요령과 양식은 아래 따로 작성한 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고소장 양식 다운로드(HWP,PDF)와 고소장 쓰는 방법

 

고발장 작성요령 방법

고발장 작성방법과 요령은 고소장 작성방법과 비슷합니다.

증거를 함께 수집하여 제출할수록 효력이 있으므로 육하원칙에 의거하여 간결하게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1. 고발인 인적사항 작성

고발장 작성요령 방법

먼저 고발인 인적사항 등을 작성합니다.

성명과주민등록번호 주소,직업,전화 등 단체일경우 단체명 법인명등을 작성합니다.

미성년자 친권자등 법정대리인이 고발하면 변호사에 의한 고발대리는 법정대리인관계등을 작성합니다.

 

관할법원 찾기 검색 바로가기

 

2. 피고발인 인적사항 작성

고발장 작성요령 방법

고발을 해야하는 피고발인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인적사하오가 연락처를 정확히 알수 없을 경우에는 피고발인의 성별,특정적 외모,인상착의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고발취지,범죄사실,고발이유 작성

고발장 작성요령 방법

피고발인에 대한 고발취지와 범죄사실,고발이유등을 작성합니다.

고발이유는 범행 경위 및 정황,고발하게 된 동기와 사유,범죄사실을 뒷받침하는 내용등을 명료하고 간략하게 작성합니다.

 

 

4.증거자료 첨부

고발장 작성요령 방법

제출할 증거가 있다면 증거를 정리하여 첨부자료로 함께 제출합니다.

 

고발장 양식 서식 다운로드

고발장 양식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아래 고발장 양식 다운로드하셔서 작성에 참고하시면됩니다.

 

 

[고발장 양식]

고발장.hwp
0.02MB

 

 

이상 고소와 고발차이, 고발장 작성요령 고발장 양식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상황에 맞는 자세하고 좀더 효과적인 고발장 작성에 관해서는 위 글은 참고만 하시고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내용증명 양식과 작성방법,보내는법!!
 

내용증명 양식과 작성방법,보내는법!!

내용증명 살아가다보면 작은일에서 큰일까지, 전세계약 만료라던가의 이유로 내용증명을 작성하게 될 일이 한번쯤생깁니다. 내용증명은 법정분쟁이 일어나기전 조금이라도 법적효력을 가질수

kimjeje.tistory.com

 

처벌불원서 양식,합의서,효력,작성 다운로드

음주운전등으로 인한 교통사고나 회사 사기 배임,행령등은 형사사건에 해당이 됩니다.이렇게 피해자가 있을경우 합의를 통해 처벌불원서를 받을수 있다면 형량 감량이나 무죄 판결을 받을수

kimjeje.tistory.com

 

합의서 양식 다운로드, 합의서 쓰는 요령 (폭행,교통사고)

합의서 양식은 폭행이나 상해같은 형사사건에서 고소인과 피고소인이 원만히 합의 더이상 형사 절차를 진행하지 않겠다는 서류를 말합니다. 1. 합의서 합의는 피해의 사건발생 상황과 정도,사

kimjeje.tistory.com

 

 

반응형

댓글